‘마이산케이블카저지위원회’ 등은 9일 오전 전북 진안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이산케이블카 사업 종결을 선언했다. 마이산케이블카저지위원회 제공
새만금지방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에서 ‘부동의’ 결정이 난 마이산케이블카 사업을 전북 진안군이 철회하지 않자, 환경단체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마이산케이블카저지위원회’ 등은 9일 진안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이산케이블카 사업 종결을 선언했다. 10여개 단체로 꾸려진 이들은 “새만금환경청의 부동의 결정은 사실상 사업 종결을 통보한 것이다. 진안군의 계속 추진 움직임은 선거를 앞두고 군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동의 결정은 해당사업이 환경영향 저감방안의 수립·이행을 전제하더라도,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스럽지 않은 경우에 내린다. 군이 환경부의 협의내용을 사업계획에 반영하려면 계획대로 진행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특히 “국비 확보에 실패한 이 사업의 케이블카 기종도 애초 고정순환식에서 대량수송이 가능해 사업비가 많이 필요한 자동순환식으로 변경했다. 이렇게 하면 추가로 사업비 170억원이 더 들어갈 전망(전체 설치비 360억원)이어서 군민 혈세로만 전체 사업비를 감당하면 군의 재정이 파탄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은순 저지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주권자인 군민의 목소리로 사업 종결을 선언한다. 앞으로 가능한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안군은 지난해 실시설계 과정에서 케이블카 기종을 고정순환식에서 자동순환식으로 바꿨다. 전북환경운동연합 제공
앞서 지난달 18일 새만금환경청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마이산케이블카 사업지역은 환경적으로 보호가치가 매우 높아 생태 훼손이 우려된다. 생태계 보전과 지형·지질·경관자원 보전을 위해 사업추진이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동의 결정을 내렸다.
그러자 진안군은 “새만금환경청의 결정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지만, 사업 철회를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9일 “오래 전부터 계획한 케이블카 사업을 바로 철회할 수 없어 대처방안을 검토 중이다. 애초 2개 노선이 지난해 실시설계 과정에서 1개로 바뀌어 기종이 변경된 것으로 추가 사업비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관광활성화를 위해 마이산 북부 사양제(저수지) 근처에서 마이산 남부 도장골까지 1.59㎞ 구간에 케이블카를 설치할 계획이다. 전체 사업비는 190억원으로 올해 사업비 40억원을 책정했다. 박임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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