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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문제 있다” “없다”…서울지하철 ‘무인운전’ 도입 굉음

등록 2018-06-29 05:00수정 2018-06-29 10:28

28일 서울 지하철 8호선 세번째 ‘무인운전’ 시운전 시행
서울교통공사 “사람 태우지 않은 시운전일 뿐”
노조 “안전성 검증 안 된 무인운전 도입 중단”
지난 26일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서울시청 앞에서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 중단, 안전인력 충원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김미향 기자
지난 26일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이 서울시청 앞에서 ‘무인운전·무인역사 추진 중단, 안전인력 충원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김미향 기자
서울 강남과 경기 수원 광교를 잇는 신분당선과 일부 지역 경전철에서 이뤄지고 있는 ‘무인운전’(전자동 운전) 방식을 서울 지하철에 도입하는 문제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비용과 효율을 위해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안전이 우려된다’는 주장이 맞서면서 노사 갈등이 첨예해지는 모습이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행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오늘 지하철 8호선에서 임시열차에 승객을 태우지 않고 달리며 무인운전 시범운행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사는 지난 15일, 20일에 이어 이날 세번째 시험운행을 한 것이다. 무인운전은 기관사가 운전하지 않고 기계의 작동만으로 운행하는 방식이다.

서울교통공사가 무인운전을 도입하려는 이유는 ‘비용’과 ‘효율성’ 때문이다. 공사 관계자는 “기계의 작동으로 운행되는 전자동 운전을 도입하면 기관사의 업무가 줄고 해외 도시철도 운영 사업에 진출할 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더라도 비상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기관사가 운전실에 탑승하기 때문에 안전에는 문제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은 “공사가 도입하려는 무인운전 시스템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도입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윤병범 노조위원장은 “지하철은 단순 제조업 공장이 아니라 하루 수백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다. 기계가 고장나면 자칫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다. 무인화를 위해선 151억원의 시민 혈세가 추가로 필요하다. 무인운전 도입에 신중해야 한다”며 비판했다. 노조는 지난 26일 시민단체 구의역 참사 진상조사위원회와 공공교통네트워크 등과 연대해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무인운전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문가들은 무인운전을 섣불리 도입하기 보다 지하철 안전 강화를 위해 기관사를 더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지하철 운행 시스템은 단순히 기술 발달의 문제만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 때처럼 사고가 나면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 안전을 생각해 기관사 한 명이 차량 운행을 맡으면 승무원 한 사람이 승객 안전을 맡을 수 있도록, ‘2인 승무제’를 더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 지하철은 5~8호선과 1~4호선 성수·신정 지선에서 기관사 혼자 탑승하는 ‘1인 승무제’로 운행되고 있다. 1~4호선 본선에만 기관사 2인이 탑승하는 ‘2인 승무제’가 시행되고 있다.

우리와 가까운 일본의 경우, 도쿄처럼 승객이 많고 혼잡한 도시에선 대체로 2인 승무제로 운영된다. 지난해 발간된 노동환경건강연구소의 ‘기관사 근무환경 개선대책 마련을 위한 국내외 자료조사 및 개선과제 발굴’ 보고서를 보면, 일본 지하철은 전체 13개 지하철 노선 중 4개 노선만 1인 승무제로 운영되고 나머지 9개 노선은 2인 승무제로 운영되고 있다.

무인운전은 프랑스 파리와 싱가포르 등에서 제한적으로 도입된 상황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분당선, 용인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우이신설경전철 등에서 무인운전을 일부 도입했다. 다만, 사람이 전혀 타지 않는 ‘무인 운전’은 아니며 안전요원 등이 탑승해 비상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한인임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연구원은 “무인운전이 도입된 국가나 지역을 보면 혼잡도가 낮은 지역에 사회적 합의를 거쳐 도입됐다”며 “사회적 논의를 거치지 않은 채 섣불리 도입한다면 사회 갈등 비용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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