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 합의로 구성한 ‘김해신공항 검증단’이 활동을 시작했다. 검증단은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한 정부 정책을 변경시키겠다는 게 목표다.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단장을 맡은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해을)은 31일 김해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3팀 31명으로 검증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검증단은 국토교통부의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 문제점으로 드러난 공항 시설, 공항 운영, 항공 수요와 용량, 소음과 환경, 법·제도 등 5개 분야 쟁점을 올해 연말까지 검증할 계획이다. 검증단이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정책 변경’을 목표로 삼고 있어, 위치를 포함해 신공항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크다. 국토부가 검증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무총리실이 검증위원회를 설치해 검증 결과 평가와 정책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검증단 관계자는 “김해신공항 계획은 공항을 새로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에 불과하다. 현재 계획대로라면 김해신공항은 제대로 된 관문공항이 될 수 없는데도 정치논리에 따라 잘못된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호 의원은 “사실과 진실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검증할 것이고, 부산·울산·경남 지역민의 이해와 요구를 무겁게 받들 것”이라고 했다.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단장을 맡은 김정호 국회의원이 31일 김해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검증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김해시 제공
앞서 9월6일 국토교통부는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어 “연간 3800만명의 항공 수요를 처리할 수 있도록 5조9600억원을 들여 3200m 길이의 활주로와 터미널, 공항 접근 교통시설 등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신공항 대책본부’는 △활주로 북쪽의 산을 깎지 않고 기존 활주로와 브이(V)자 형태로 새 활주로를 건설했을 때 발생하는 안전 문제 △현장조사를 충분히 하지 않고 결론을 내린 소음 문제 △신설 활주로의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을 때 추가 확장이 어려운 문제 △군사기지법을 엄격히 적용하지 않은 법적 문제 등을 고려할 때 관문공항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결론 내렸다. 이에 따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등은 자체적으로 검증단을 구성해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을 재검증하기로 합의했다.
최상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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