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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로 위·교통섬에도 공공주택 8만채 짓겠다”

등록 2018-12-26 10:32수정 2018-12-26 20:57

2022년까지…빗물펌프장 상부 등 짜투리 공간에 공공주택
북부간선도로 위 공공주택 예상도. 서울시 제공
북부간선도로 위 공공주택 예상도. 서울시 제공
도로 위, 교통섬, 빗물펌프장 등 서울 곳곳의 빈 공간에 공공주택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도심 ‘짜투리’ 공간까지 최대한 활용해 2022년까지 모두 8만채의 공공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26일 밝혔다.

서울시가 이날 발표한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 및 8만채 추가공급 세부계획’을 보면, 시는 지난 9월과 이달 19일 1,2차 정부합동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서 시가 도심에 공공주택 약 3만채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것과 별개로 약 5만채를 추가로 자체 공급하기로 했다.

시가 밝힌 5대 혁신 방안은 △주민편의 및 미래혁신 인프라 함께 조성 △도심형 공공주택 확대로 직주근접 실현 △도시공간 재창조 △입주자 유형 다양화 △디자인 혁신 등이다. 시는 프랑스 파리의 ‘리인벤터 파리’(R?inventer Paris)를 벤치마킹해 공공주택 건축 방법에서부터 ‘혁신’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북부간선도로 (신내IC∼중랑IC) 위에 1000채의 공공주택을 건설한다는 계획인데, 도로 위에 인공대지를 설치하고 그 위에 주택과 편의시설 등이 들어서는 형태다. 고속도로로 끊어진 지역간 생활권이 회복되는 효과도 있다. 또 서울 서대문구 경의선 숲길이 끝나는 연희동 일대의 유휴부지(교통섬)에 300채의 공공주택을 건설하고 다양한 청년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을 지을 계획이다. 증산동 빗물펌프장 상부에도 300채의 공공주택과 공유워크센터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지를 확보한다.

시는 지난 19일 밝힌대로 기존 시의 개발 계획을 변경까지 하며 강남구 삼성동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800채), 대치동 동부도로사업소 부지(2200채) 등 강남 ‘노른자위’ 땅에 공공주택을 짓는다. 또 서울 도심의 차고지·주차장, 저이용 공공부지·시설을 개축 또는 리모델링해 약 1만2000채의 공공주택이 들어설 수 있게 복합개발할 방침이다. 도봉구 창동 유휴부지, 서초 염곡 일대 등에는 사전협상을 통해 9130채의 공공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직주근접’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주요 도심 활성화를 위해 상업·준주거 지역의 주거 비율을 확대하고 역세권 용도지역을 상향해 약 3만5000호의 주택도 공급할 방침이다. 상업지역의 용적률을 600%, 준주거지역은 500%까지 올려줘, 늘어난 용적률의 절반을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겠다는 내용으로, 박원순 시장이 지난 10월 유럽 순방 중 밝힌 도심 업무용 빌딩의 공실을 주거용도로 전환하는 전략도 종로, 용산 등에서 처음으로 실행될 계획이다.

시는 그밖에도 저층주거지 활성화(1만6000채), 정비사업·노후 임대단지 활용(4600채) 등을 통해 늦어도 2022년까지 주택 공급을 마무리한다.

서울 경의선 숲길 끝 교통숲 공공주택 예상도. 서울시 제공
서울 경의선 숲길 끝 교통숲 공공주택 예상도. 서울시 제공
박원순 시장은 “주거권은 국민의 가장 기본적인 살 권리다. 이번 대책은 공공이 현재와 미래세대 모두를 위해 책임을 갖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방향 아래 도출했다”며 “기존의 공적 임대주택 24만호 공급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도심을 비롯한 기성시가지 활용 방식 등의 추가 공급전략을 통해 공공주택 혁신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최근 수도권 집값 상승의 ‘주범’으로 서울시가 지목되는 데 대한 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시는 “서울의 주택공급은 확대됐지만, 자가보유율은 2010년 51.3%에서 지난해 48.3%으로 오히려 떨어졌다“며 “부동산으로 인한 투기이익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중앙정부와 국회에 부동산으로 인한 불로소득을 철저하게 환수하고, 공시가격을 현실화 한다”고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채윤태 기자 cha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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