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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2022년까지 1000대 보급…친환경차 메카 도전하는 부산

등록 2019-01-03 05:00수정 2019-02-07 11:27

수소차 2022년까지 1000대 보급 계획
청년 노동자에게 전기차 임대비도 지원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생산라인도 유치
현대자동차 수소차 ‘넥쏘’. 부산시 제공
현대자동차 수소차 ‘넥쏘’.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친환경차 도시’를 꿈꾸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부산시는 “친환경 수소도시를 만들기 위해 새해부터 수소도시 생태계 구축사업을 시작한다. 새해 200대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1000대의 구매비 일부를 지원하고 수소차 충전소 10곳을 구축하겠다”고 2일 밝혔다

지금까지 부산시는 전기차를 사면 500만원을 지원했지만, 수소차는 지원하지 않았다. 하지만 새해부터 수소차를 사면 1200만원을 지원한다. 1250만원을 지원하는 서울시에 이어 두 번째로 지원금이 많다. 이번 조처로 부산시민은 국비 2250만원에 시비 1200만원의 지원금을 더해 현재 대당 7000여만원 하는 국산 수소차를 반값에 살 수 있다. 또 부산시는 수소차를 사면 개별소비세 400만원과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 등 많게는 660만원의 세금도 감면해준다.

지난달 18일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가운데)과 도미닉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대표이사(오른쪽), 임춘우 동신모텍 대표이사가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H6s부산시 제공
지난달 18일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가운데)과 도미닉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대표이사(오른쪽), 임춘우 동신모텍 대표이사가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H6s부산시 제공
수소 충전소 확충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대자동차와 한국가스공사 등 13곳이 출자해서 만든 특수목적법인이 올해 강서구 송정동과 사상구 학장동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부산시내에 10곳을 설치한다.

수소차를 이용한 대중교통도 운영한다. 올해 수소버스 운행을 위해 부산시는 버스운송업자를 대상으로 수소버스 5대의 구매비 10억원(대당 2억원)을 지원한다. 부산의 버스운송업자는 대당 8억3000만원인 수소버스를 국비 2억원에 시비 2억원의 지원금을 더해 4억3000만원에 살 수 있다. 부산시는 수소버스 구매 지원금을 점차 늘려서 2030년까지 전체 시내버스의 20%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수소버스. 부산시 제공
수소버스. 부산시 제공
수소차는 연료비 절감 효과도 크다. 수소차는 한 번 충전하면 600㎞를 달린다고 한다. 수소연료 1㎏에 100㎞를 달릴 수 있어 한 번 충전하는데 4만2000원~4만8000원이 든다. 휘발유·경유 차량이 5만원어치를 주유하면 300~350㎞를 달릴 수 있는 것에 견주면 연료비가 절반이다. 현재 지방정부에 등록된 수소차는 서울 84대, 울산 356대, 광주 212대, 창원 197대다.

부산시는 전기차 보급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도심 외곽의 산업단지에 취업한 만 34살 이하 근로자 가운데 입사 6개월~1년을 맞는 200명에게 3년 동안 매달 35만원까지 전기차 임차비를 지원한다. 부산시는 2011년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해왔다. 지난해부터 대당 5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해 현재 부산에선 1438대의 전기차가 달리고 있다.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부산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지역 판매를 시작하는 초소형 전기차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부산에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는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에서 생산한 초소형차 ‘트위지’를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부산시와 협약을 체결해 올해 9월부터 5년 동안 부산의 동신모텍 공장에서 트위지를 생산하고 르노삼성자동차가 판매하기로 했다.

부산시 융복합주력산업과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환경 문제 해결과 함께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효과가 있다. 친환경차 보급과 부품 생산업체 유치에 지속적인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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