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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괜찮을까…“하천 밑 터널 침수 우려”

등록 2019-01-28 19:25수정 2019-01-28 21:15

지하터널 두 개 뚫고 기존 도로 생태공원화
4월 전략환경평가 앞두고 구청 주민설명회
시민사회 “하천 밑 터널 국내외 처음
지하수 침수, 홍수, 지반안정 대비해야”
서울 성동구 성동교 인근 동부간선도로가 혼잡을 빚은 모습.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서울 성동구 성동교 인근 동부간선도로가 혼잡을 빚은 모습.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서울시가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2015년부터 추진해온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안전성과 하천생태계 파괴 등의 우려를 제기하며 사업계획 변경을 요구했다. 동부간선 지하화는 오는 4월 전략환경평가를 앞두고 주민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28일 서울하천네트워크와 북부환경정의중랑천사람들 주최로 서울시의회 서소문청사에서 진행된 ‘동부간선지하화에 대한 시민단체 열린 토론회’에서도 참석자들은 하천변 지하터널의 침수와 지반불안정 문제를 집중 제기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선 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을 좌장으로 정회원 서울시 도로계획과 도로정책팀장, 김진홍 중앙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서울하천네트워크 대표) 등이 발표했다. 김진홍 교수는 “하천의 천변을 따라 설치하는 지하터널은 국내외적으로 전례가 없어 홍수 때 민자터널의 침수를 어떻게 막을 것인지 우려된다. 또 천변 인근 지하 20m에 설치되는 재정터널은 지반의 안정성도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민자터널과 재정터널 공사가 동시에 이뤄질 경우 소음과 진동이 가중돼 동시 시공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성석 한국환경기술사회 사무총장도 “가장 우려되는 것은 발파 작업이다. 하천 부지의 특성상 안전사고 우려를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는 민자터널의 통행료 문제도 제기했다. 김향희 북부환경정의중랑천사람들 사무국장은 “매일 강남권으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에겐 통행료가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유료화가 불가피하다면 통행료가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로를 지하화한 뒤 기존 도로 8.5km구간에 하천숲을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환영을 받지 못했다. 김동언 서울환경운동연합 생태도시팀장은 “지하터널 공사 이후 오히려 중랑천 인근의 생태계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하천부지 아래 설치되는 재정터널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재정터널과 민자터널을 복층화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큰 틀에서 지하화가 필요하다며 보완점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터널이 완공되면 극심한 교통정체가 해소돼 중랑구에서 강남권까지 현재 통행시간 20분이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랜 골치거리였던 동부간선도로의 하천법 저촉 문제도 해소될 수 있다는 것도 서울시가 공사를 강행하려는 이유 가운데 하나다. 정회원 서울시 도로계획과 도로정책팀장은 “시가 1980년 말 대규모 아파트 입주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중랑천 둔치에 임시로 건설된 동부간선도로는 하천법상 하천 점용 허가기간이 만료돼 국토교통부로부터 대책을 세우라는 요구가 이어져왔다. 지상 도로를 철거하고 지하터널을 만드는 게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집중호우 시기 동부간선의 상습 침수 문제도 지하화를 통해 해소할 수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동북권과 동남권을 잇는 동부간선도로의 지하화 사업은 4차로인 민자터널(시·민간 공동투자, 10.4km)과 4~6차로인 재정터널(시 투자, 11.3km) 두 구간으로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는 동부간선 지하화에 사업비 1조 6576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한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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