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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환경단체들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확대 촉구

등록 2019-04-09 16:14

파주환경연 등 ‘한강하구 수역 보전을 위한 토론회’
남북협력시대 맞아 특구·도로·항행 등 개발압력 높아
접경지역 환경단체들이 9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청에서 토론회를 열어 한강하구의 수역 보전을 위해 습지보호지역 확대를 촉구했다. 사진은 고양 장항습지 농경지 위를 나는 쇠오리떼 모습.
접경지역 환경단체들이 9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청에서 토론회를 열어 한강하구의 수역 보전을 위해 습지보호지역 확대를 촉구했다. 사진은 고양 장항습지 농경지 위를 나는 쇠오리떼 모습.
남북협력시대를 맞아 한강하구 중립수역의 활용 논의가 잇따른 가운데, 이번에는 한강하구에 인접한 경기 고양, 파주, 인천지역의 환경단체들이 한강하구 수역 보전을 위해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파주환경운동연합, 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등은 9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청 대회의실에서 ‘한강하구 수역 보전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남북협력사업이라는 이유로 최근 개발압력을 크게 받는 한강하구의 생태조사 현황을 공유하고 보전 대책을 논의했다.

노현기 파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남북협력시대에 서부 디엠제트와 임진강·한강 하구는 개발압력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전쟁과 분단이라는 세계사적 비극이 우리에게 안겨준 선물로 70년 동안 인간의 발길을 허용하지 않았던 한강하구 중립수역 보전을 위해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지정 확대 등 정부의 선제적인 조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 공동의장은 남북관계로 위험에 처한 한강하구 사례로 김포시의 한강하구 중립수역에 배 띄우기와, 장단반도 평화특구·강화 교동도 평화특구·김포 조강특구 등 수역 주변에 각종 특구 설치, 문산-개성간 고속도로 등 남북연결도로 건설, 디엠제트 평화둘레길 등 관광개발사업 추진을 들었다.

이어 국방부가 최근 민간인출입통제선 안 도라산역 인근 백연리 농경지를 군통제구역에서 건축·시설이 가능한 보호구역으로 변경했고, 환경부는 임진강 하구를 포함한 한강하구 전체 수역을 생태자연도 1등급지에서 유보지역으로 조정해 개발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완화했다고 지적했다. 또 행정안전부는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으로 2030년까지 13조원 투자계획을 발표했고, 파주·고양·연천·김포·인천·철원 등 접경지역 지방정부들도 통일경제특구·남북교류협력지구 등의 이름으로 제각각 임진강·한강 유역의 개발 청사진을 앞다퉈 발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파주환경운동연합은 “현재 진행되는 논의는 남북사업이 아니라 남쪽 접경지역 개발사업이 대다수”라며 “남북환경협력을 통해 한강하구 중립수역까지 보호지역으로 확대하고 물길을 내기보다는 이·치수 관리를 위한 하상조사, 수생태조사를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고양시 장항습지에 설치된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표지판. 환경단체들은 9일 오후 고양시 일산서구청에서 ‘한강하구 수역 보전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확대를 촉구했다.
경기도 고양시 장항습지에 설치된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표지판. 환경단체들은 9일 오후 고양시 일산서구청에서 ‘한강하구 수역 보전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확대를 촉구했다.
파주환경운동연합 시민생태조사단과 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등의 생태조사 결과 임진강 하구 유역에는 조류 31종, 양서파충류 5종, 포유류 2종, 곤충 4종, 어류 4종 등 총 46종의 멸종위기 야생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임진강과 한강을 사이에 두고 남북이 마주하는 한강하구 중립수역은 지난해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공동추진 사업의 속도가 가장 빠른 곳이다. 남북은 지난해 말 강화도 말도~파주시 만우리 구역에서 수로측량·조석관측 등 공동조사를 마치고, 이달 1일부터 민간선박의 자유항행을 허용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한편, 환경부는 2006년 신곡수중보에서 강화군 숭뢰리까지 60.7㎢를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했다.

글·사진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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