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노들섬 사이 한강대교 위에 추진되던 보행교 `백년다리’ 사업이 다시 공론화 절차를 밟는다. 서울시 제공
보행자 불편, 반쪽 사업, 역사 훼손, 졸속 추진, 예산 쪼개기 등 숱한 논란을 일으킨 서울시의 한강대교 노량진~노들섬 사이 보행교 ‘백년다리’가 다시 공론화 절차를 밟게 된다. 앞서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도 논란 끝에 다시 공론화 절차를 밟는 중이다.
26일 서울시 의회는 지난 3월부터 서울시가 추진해온 백년다리와 관련해 올해 안에 공동으로 공론화위를 구성해 내년 초부터 활동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정진술 부위원장은 “25일 2020년 예산안 예비 심사 과정에서 논란이 많은 백년다리 사업에 대해 공론화위를 구성하기로 서울시와 합의했다. 공론화위는 이 사업을 계속할지, 폐기할지, 새로운 방안으로 할지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 의회는 서울시가 올린 180억원의 백년다리 예산 가운데 80억원을 삭감하고 100억원을 ‘조건부 승인’했다.
시 의회의 문장길 의원도 “이 공론화위에서 백년다리 사업을 전면 재검토한다. 공론화위는 시 의회와 시민단체, 전문가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것이다. 한강대교 위에 3층 높이로 만드는 기존 방식으론 안 된다. 보행자의 편리와 안전을 높이는 새로운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김홍길 안전총괄관은 “서울시는 시민들이 한강대교 주변 경관을 즐기기 위해선 현재의 방안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시 의회가 요구해 공론화위를 구성해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공론화위에서 논의되는 내용을 반영해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2개의 한강대교 사이 공간에 6.5m 높이의 보행교를 신설하겠다고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이 보행교는 3층 높이까지 올라가야 하고, 한강대교의 절반에만 놓이며, 100년 된 한강대교의 경관을 해치고, 공론화 과정이 없었으며, 타당성 조사와 투자 심사를 피하는 등 여러 문제점을 지적받았다. 서울시는 7월부터 추가로 추진해온 용산~노들섬 사이 백년다리 2단계 사업도 12월 시 의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사업 철회를 요청하기로 했다.
김규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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