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에서 집중호우 피해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해 인명 사고 가능성이 큰 반지하 주택에 개폐식 방범창을 설치하고, 맨홀에는 자동 잠금장치를 설치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서울시 산하 서울기술연구원은 21일 펴낸 ‘집중호우로부터 안전한 서울시 만들기―도시 홍수 피해 최소화 연구 조속 추진’이란 제목의 보고서에 주거 취약가구, 맨홀, 도로 물웅덩이, 강변북로 상습 침수, 지하 자동차 전용도로, 대중교통 정보, 건설 현장 감전사고, 침수 관련 용어 등 8가지 부문으로 나눠 수해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제안했다.
우선 주거 취약가구 중 ‘반지하 거주자’ 대책으로, 취약가구 위험도에 따라 차수막 종류를 선정한 뒤 공동현관과 창문에 유형별 차수막을 설치하고, 개폐식 방범창 등 비상시 탈출 가능한 방범창을 설치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개폐식 방범창 등의 설치는 공동현관과 창문 등으로 빗물이 유입될 때 거주자의 대피가 어려운 점을 고려한 제안이다. 연구원은 “서울시의 지하·반지하 주거 목적 사용 금지 방안 유예기간 동안 주거 취약계층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앞으로 지하·반지하 주택이 포함된 신축 건물의 허가는 내주지 않고, 기존 지하·반지하 주택은 20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없앤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맨홀 추락 사고 방지 대책으로는 그물망 또는 철제 구조물 형태 추락방지 시설과 스마트 자동 잠금장치 설치를 제안했다. 스마트 자동 잠금장치는 물이 일정 수위에 이르면 자동으로 맨홀 뚜껑을 잠그고 경보 공지를 하는 시설이다. 강변북로 한강철교~한강대교 등 상습 침수 구간에는 차수벽이나 옹벽 설치를, 도로 물웅덩이와 관련해서는 종·횡단 경사 조절과 국부적인 저점부 발생을 줄이기 위해 도로포장 시공 단계부터 사물인터넷(IOT) 기반 센서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고 연구원은 제안했다. 이외에도 연구원은 피난 가능 시간 등을 알려주는 스마트 침수 감지 센서와 지하 주차장 입구 수문(침수 방지시설) 설치, ‘1층 필로티 구조’ 의무 대상 확대 등도 수해 방지 대책으로 내놨다.
연구원은 “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시 풍수 관리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대책 필요성이 재확인됐다. 사례 분석을 통해 지하도로 건설 시 적정한 침수 대책 기준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선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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