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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수도권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5년간 절반으로 줄인다

등록 2022-08-25 14:02수정 2022-08-25 14:26

제1차 국가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발표
전동 킥보드 관리법 만들고 이륜차 단속 강화
25일 서울 중구 한 도로에서 시민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서울 중구 한 도로에서 시민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향후 5년간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가량으로 줄이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행정안전부는 25일 “행안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9개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5년간 함께 추진하는 범정부 계획인 ‘제1차 국가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26년까지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를 44%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1년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1018명인데, 연평균 11%씩 줄여 2026년엔 572명까지 줄이겠다는 것이다. 2019년 기준 국내 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2.5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1.1명)의 두 배가 넘는다.

정부는 횡단보도 주변에서 차량 앞지르기를 금지하는 법 개정을 추진하고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PM) 이용을 관리하는 법을 만들 계획이다. 보도를 이용하는 이륜차 단속도 강화한다. ‘우회전 신호등’ 도입, 속도 저감 시설과 무인 단속 장비 설치 확대, 보행자 우선도로 지정·관리에도 나선다. 2026년까지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3000곳,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도로 1000곳의 시설을 정비하고, 보행자 우선도로 300곳과 보행 환경 개선지구 50곳을 새로 지정한다. 관계 중앙부처와 지자체는 이번 기본계획에 따라 매해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김선식 기자 ks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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