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논란의 33일…이태원 참사 중대본, 오늘 저녁 7시 문 닫는다

등록 2022-12-02 13:09수정 2022-12-02 18:18

원스톱 지원센터·행안부 지원단은 운영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행정안전부 제공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행정안전부 제공

이태원 참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2일 저녁 7시 운영을 종료한다. 참사 이튿날인 지난 10월30일 새벽 가동 이후 33일 만이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2일 중대본 회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10월30일부터 중대본을 가동해 총 23회 회의를 열고 사망자, 부상자, 유가족 지원을 위한 범정부 대책을 시행해 왔다”며 “12월3일부터는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와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을 통해 유가족·부상자 지원을 이어가고 중대본 운영은 2일 저녁 7시 종료한다”고 밝혔다. 중대본 운영 종료 이후 유가족과 부상자 민원 처리는 원스톱 통합지원센터가, 유가족 협의회 설립·지원과 추모사업 추진은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이 맡는다. 김성호 본부장은 “앞으로도 범정부 차원의 협조가 필요한 사안은 수시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유가족과 부상자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가동 첫날인 10월30일부터 논란에 휩싸였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내놓은 ‘문제의 발언’ 때문이다. 이날 오전 10시 중대본 회의 결과를 발표하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긴급 현안 브리핑’에서 이상민 장관은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라며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 인력이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10만명 넘는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고된 행사에서 사전 안전관리·대응을 하지 않은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으로 정치권 안팎의 뭇매를 맞았다. 이어 ‘이태원 참사’의 명칭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졌다.

중대본은 가동 첫날부터 공식 문서와 합동 분향소에서 ‘이태원 사고’라는 명칭을 써 왔다. 사고 원인이 불분명한 상황에서 객관적인 표현을 쓰기 위한 것이라고 중대본은 설명했다. 이상민 장관은 지난달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질의에서도 ‘사고’라는 표현을 고집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를 “거의 참사 수준의 사고” “참사급 사고” “결과적으로 참사” 등으로 표현했다. 하지만 중대본은 결국 지난달 30일 참사 유가족 협의회 설립·지원을 위해 꾸린 행안부 산하 조직 명칭을 ‘이태원 참사 행안부 지원단’이라고 정했다.

그동안 중대본 회의 결과를 알리는 브리핑은 구체적인 답변이 부족한 ‘맹탕 브리핑’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참사 전후 경찰 지휘·보고 상황에 대한 물음엔 대부분 “수사와 감찰로 밝혀질 사안”이라며 공개하지 않았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참사 이전 접수된 112신고 11건에 대해 보고받거나 인지한 시점을 묻는 말에도 “정확히 모른다”고 했다. 이 장관이 10월30일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라고 말한 근거에 대해선 “이 장관이 이미 유감과 사과 표명을 했기 때문에 그것으로 답변을 갈음하겠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11월2일 ‘다중밀집 인파 사고 예방 안전관리 대책 마련 티에프(TF)’를 꾸린 데 이어, 9일 유가족·부상자 등의 민원을 접수하는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설치했다. 18일엔 이상민 장관을 단장으로 한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티에프’를 발족했다.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티에프는 이달 말까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대본은 그동안 사고 수습과 함께 지난 1일까지 부상자 193명, 부상자 가족 42명, 유가족 205명(87가구)을 상대로 심리 상담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태원 참사 사망자 156명의 장례 및 본국 송환은 모두 마무리됐다. 부상자 196명 중 2명이 아직 입원 치료 중이다.

김선식 기자 kss@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5·18 유공자들, ‘북한군 개입설’ 지만원 상대 또 승소 1.

5·18 유공자들, ‘북한군 개입설’ 지만원 상대 또 승소

‘술판 진술조작’ 허위라는 검찰에 이화영 쪽 “출입기록 공개부터” 2.

‘술판 진술조작’ 허위라는 검찰에 이화영 쪽 “출입기록 공개부터”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3.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양평고속도로 대화’ 공개하자 의원직 제명…법원 “취소해야” 4.

‘양평고속도로 대화’ 공개하자 의원직 제명…법원 “취소해야”

두 번째 ‘교제 살인’ 60대 남성 징역 25년 5.

두 번째 ‘교제 살인’ 60대 남성 징역 25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