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가운데 7명 가까이가 제품을 선택할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10월17~19일 도민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녹색구매 관련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조사 대상 67.3%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에 대해 ‘고려한다’고 답했다. ‘매우 고려한다’ 17.6%, ‘어느 정도 고려한다’ 49.7%였다.
또한 응답자의 68.5%는 친환경제품 구매 시 일반제품 대비 ‘5~10%’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도 했으며, 친환경제품 구매경험자(586명)의 94.7%는 다시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친환경제품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중복 응답)로는 ‘일반제품 대비 비싼 가격’(58.3%)을 가장 많이 들었다. 또 ‘취급 품목 상품의 다양성 부족’(38.7%), ‘친환경제품에 대한 정보 부족’(33.2%), ‘친환경제품 판매 매장 부족’(29.5%), ‘품질에 대한 낮은 신뢰성’(13.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친환경제품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할 주체(중복 응답)로는 ‘정부’(60.2%)와 ‘기업’(57%)을 주로 꼽았으며, ‘소비자’(31.8%), ‘지방자치단체’(17.7%), ‘언론 등 미디어’(14.5%), ‘시민단체’(4.2%) 등의 순이었다.
이정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비자가 녹색제품의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만큼 녹색제품 인센티브 확대 등 가격 측면에서 직접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법·제도개선과 예산 증대, 민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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