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수산업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소비 줄어들라 ‘냉가슴’

등록 2023-03-28 08:00수정 2023-03-28 09:00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국내 수산업계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태평양 연안국인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일본 정부의 방침을 두둔하는 상황에서, 한-일 관계 개선에 목을 맨 우리 정부마저 미온적 자세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27일 <한겨레> 취재를 종합하면, 제주도와 남해 등 일본과 맞닿은 수역의 어민들이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를 계획하는 등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제주도 수산업계는 “오염수 방류로 제주 수산업계가 입게 될 피해액이 4483억원으로 추정된다”며 “이는 제주지역 수산물 생산액 9121억원의 49.4%에 이르는 규모”라고 밝혔다. 국내 양식업 매출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남해안 어민들도 지난 9일 규탄 집회를 열고 우리 정부의 강력 대응을 촉구했다.

현지 어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표적 수산단체들은 의외로 조용하다. 일본 정부를 규탄하며 정부의 강력 대응을 촉구하던 지난해와 사뭇 다른 분위기다. 한-일 관계 개선을 최우선 외교 목표로 설정한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도 한층 누그러진 태도를 보이고 있어서다.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최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이미 일본이 이를 승인해 방류를 막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 해류상 오염수가 가장 먼저 도착하는 미국 등에서도 반대하는 움직임이 없으니, 우리가 먼저 적극적으로 나서기는 어렵다”고 했다.

임준택 전 수협중앙회장도 “(최근 수산단체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오염수를 방류하면 우리가 선제적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수산물 안전을 홍보해야 한다는 이야기만 오고 갔다”며 “오염수 방류가 수산물 안전에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하니 일단은 지켜봐야 하지 않느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임 전 회장은 지난 24일 수협중앙회장 임기를 마쳤다. 배기일 한국수산무역협회장도 지난달 24일 정기총회에서 “수산단체가 오염수 방류를 너무 세게 반대하면 그게 부메랑이 돼서 돌아온다. 오염수 문제에 대해선 전문가가 얘기를 해야지 (우리가 먼저 나서면) 우리나라 수산물 소비가 줄어든다”며 언급을 자제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주요 수산단체의 달라진 반응에 현장의 수산업 종사자들은 불만을 토로한다. 인천지역의 한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회원은 “지난해 12월 임시총회에서 2023년 사업계획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명문화했다”며 “갑자기 이제 와서 꼬리를 내리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이 협회는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 활동과 관련해 2천만원의 예산을 세웠다. 인천지역의 또 다른 회원들도 “수산단체 임원진이 갑자기 일본 정부의 논리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이런 식이면 앞으로의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국민의 몫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6월까지 후쿠시마 사고 원전 터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안으로 운반할 배관 공사를 끝낸 뒤 오염수를 바다에 버릴 계획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지난달 발표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면, 후쿠시마 오염수는 방류 뒤 3~4년이 지나면 한국 해역에 도달하게 된다.

이승욱 이정하 기자 seugwook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이재명 엮으려고’…검찰, 이화영 ‘술판 회유’ 논란 일파만파 1.

‘이재명 엮으려고’…검찰, 이화영 ‘술판 회유’ 논란 일파만파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2.

광주 도심 카페에 승용차 돌진해 7명 중경상

‘술판 진술조작’ 허위라는 검찰에 이화영 쪽 “출입기록 공개부터” 3.

‘술판 진술조작’ 허위라는 검찰에 이화영 쪽 “출입기록 공개부터”

‘용인반도체’ 어부지리 효과…45년 만에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4.

‘용인반도체’ 어부지리 효과…45년 만에 ‘송탄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청주 3순환로 개통…‘25분 생활권’ 시대 5.

청주 3순환로 개통…‘25분 생활권’ 시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