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인천퀴어축제조직위 “부평구, 기독교 단체에 광장사용 특혜”

등록 2023-08-23 17:06수정 2023-08-23 17:35

23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청 앞에서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부평구의 차별적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청 앞에서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부평구의 차별적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시 부평구가 자체 규칙을 어기고 기독교 단체에 여러 차례 광장 사용 특혜를 줬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는 23일 부평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평구가 기독교 단체에 특혜를 줘서 부평역 광장에서 퀴어축제를 개최할 기회를 박탈당했다”고 주장했다. 부평구가 인천퀴어 조직위에 공개한 부평역 광장 사용신청 내용을 보면 부평구 기독교연합회는 9월2~3일, 9~10일, 17일, 30일 ‘인천 성시화운동 캠페인’을 열겠다며 지난 7월6일 광장 사용신고를 했다. 부평구는 7월10일 광장 사용 승인을 했다.

하지만 이 중 9월 9~10일, 17일, 30일 행사에 대해 부평구가 광장 사용신고를 승인해준 것은 ‘인천시 부평구 역전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규칙’에 어긋난다. 이 규칙을 보면 역전광장을 사용하려면 사용일 60일 전부터 7일 전까지 광장 사용신고를 하게 돼 있다. 9월9일 광장 사용 신청이 가능한 날은 60일 전인 7월11일이다.

부평구 역전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은 지난 2020년 제정됐다. 규칙의 주요 내용은 광장 사용 신청 시기를 정해놓은 것인데, 부평구 쪽은 이와 관련 “소수 단체가 미리 광장 사용신고를 내 장소를 선점하는 것을 막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인천퀴어 조직위는 “규칙에 의하지 않은 부평구 기독교 연합회의 사용 신청에 대한 부평구의 승인을 무효로 처리하라”며 “조직위의 8월9일 광장사용 신고를 승인하고 부평구청장의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했다.

이와 관련 부평구 쪽은 “그동안 규칙에서 정한 기한에 사용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광장 사용 시기에 다른 신청자가 없다면 관례로 사용 승인을 내줬다”며 “앞으로는 규칙에 맞게 승인을 내주겠다”고 했다.

이날 인천퀴어 조직위는 “다음 달 9일 광장 사용이 가능한지 묻자 부평구는 ‘부평문화재단이 광장을 사용할 예정이어서 어렵다’고 답했다”며 “이후 재단 측에 문의한 결과 사용 계획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 부평구 쪽은 “부평문화재단과 광장 사용과 관련해 협의 중이었던 점을 고려한 답변이었다”며 “의도적으로 광장 사용을 제한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인천퀴어 조직위는 부평역 광장 대신 부평시장 로터리 일대에서 다음 달 9일 ‘차별을 넘어, 퀴어해(海) 무지개 인천’이라는 슬로건으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축제는 40여개 단체의 부스와 무대 행사로 꾸며진다.

이승욱 기자 seugwook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인천공항 ‘비상’, 폭설 때보다 혼잡…공항공사 “출국까지 3~4시간” 1.

인천공항 ‘비상’, 폭설 때보다 혼잡…공항공사 “출국까지 3~4시간”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는 시대 역행…“정부, 기후 위기 대응 포기” 2.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는 시대 역행…“정부, 기후 위기 대응 포기”

고대 해상 실크로드 관문 ‘화성당성’…송도·당진까지 보이는 그곳 3.

고대 해상 실크로드 관문 ‘화성당성’…송도·당진까지 보이는 그곳

명절에 버려지는 반려동물 수천마리…힘들면 여기 맡겨보세요 4.

명절에 버려지는 반려동물 수천마리…힘들면 여기 맡겨보세요

손창완 전 공항공사 사장 숨진 채 발견…무안공항 개량 안전 총괄 5.

손창완 전 공항공사 사장 숨진 채 발견…무안공항 개량 안전 총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