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지사가 경기도민 대중교통비 지원 정책인 ‘더 경기패스’에 대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지사가 최근 내놓은 경기도민 대상 대중교통비 지원정책인 ‘더('The) 경기패스’는 경기도민 130만명이 혜택을 볼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지자체의 대중교통지원사업이 급조된 것은 아닌지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급조된 정책이 아니다. (서울시의)기후동행카드와 관계없이 추진한 것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270만명 경기도민 중 절반가량이 혜택을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어 “더 경기패스는 한 달 21회 이상 사용 때 혜택을 본다. 경기패스는 불가피하게 정부의 ‘케이(K)패-스’를 기본 틀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7월부터 도입 때까지 신축적으로 보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은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 지원대책으로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엇갈리고 있어 수도권 주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국토부의 케이-패스 사업과 연계돼 예산 중복도 있을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경기패스는 (서울시의)기후동행카드와 비교해 만든 것은 아니고 경기도 특색에 맞는 교통카드를 만든 것이다. 기후동행카드는 한 달에 44번 이상 사용해야 혜택이 있으나, 경기패스는 21회만 사용해도 혜택이 있다. 전 연령층, 모든 교통수단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범위하고 혜택도 더 크다”고 답했다.
‘더 경기패스’는 내년 7월부터 경기도가 도입한다. 국토부 케이-패스를 기반으로 경기도민이면 전국 어디에서나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게 특징이다. 대중교통 월 21회 이상 이용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해준다. 또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13~23살에서 6~18살로, 청년 대상 연령은 19~34살에서 19~39살로, 월 이용 횟수는 21~60회에서 21회 이상 무제한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담겼다.
김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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