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12월부터 넉 달간 집중…“저감에 총력 대응”

등록 2023-12-11 12:00수정 2023-12-11 12:39

서울시 송파구에서 살수차로 도로를 청소하는 모습. 송파구 제공
서울시 송파구에서 살수차로 도로를 청소하는 모습. 송파구 제공

최근 3년간 서울 송파구에서 고농도 미세먼지(50㎍/㎥ 이상)가 발생한 날은 평균 25일로, 이 가운데 76%(19일)가 12월∼3월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송파구는 이 기간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고압살수차 6대, 먼지흡입차 8대 등을 동원해 송파대로, 오금로를 하루 4회 이상 청소하고 있다. 민원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공회전을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대기오염물질·비산먼지 발생사업장도 점검해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도 확인한다.

행정안전부는 이처럼 전국 17개 시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계절관리제는 매년 12월∼이듬해 3월을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는 데 집중하는 제도로 2019년 처음 시행됐다. 행안부는 이 기간에 ‘총괄점검 태스크포스(TF) 지자체반’을 운영해 지자체별 미세먼지 대책과 추진상황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지자체는 계절관리제 시행을 앞두고 미세먼지 저감 조처를 준비해왔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 6월∼11월까지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높은 스트로브잣나무·해송 등 35종 나무 총 1만7천여본을 심었다. 대구시는 10∼11월 중 시내 주요 도로에 설치된 단속카메라로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모의단속을 실시한 바 있다.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지자체는 △수송 △난방 △사업장 △노출저감 등 4개 분야로 나눠 저감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수도권과 6대 특·광역시에서 5등급 차량(2006년 이전 제작된 경유차, 1988년 이전 제작된 휘발유 및 가스차)의 운행을 제한하고 중소기업에 굴뚝자동측정기기 설치를 지원해 배출 미세먼지를 검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통량이 많은 곳은 ‘집중관리도로’로 선정해 하루 2∼4회 청소를 실시한다.

서울 강북구는 이날 “민간 자동차 검사소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실태를 점검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이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6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 은평구 역시 지하 역사인 녹번역, 구파발역의 실내공기질이 적정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중점 관리하는 한편, 옥외 청소근로자, 노인, 호흡기질환자 등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배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제도를 이용하는 회원의 경우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평균 주행거리의 50%(1697㎞) 이하로 운행하면 특별포인트 1만점이 제공된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자체와 힘을 합쳐 미세먼지 저감에 총력 대응할 것”이라며 “지역 현장의 목소리가 미세먼지 저감 시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박다해 기자 doal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부산서 베네치아 느끼는 ‘부네치아’ 걸어볼까 1.

부산서 베네치아 느끼는 ‘부네치아’ 걸어볼까

광명시, 시민 1인당 10만원 민생안정지원금 지급 2.

광명시, 시민 1인당 10만원 민생안정지원금 지급

설 민생지원금 1인당 50만원까지…지자체, 내수경제 띄우기 3.

설 민생지원금 1인당 50만원까지…지자체, 내수경제 띄우기

치킨 190만원어치 드려요…쿠폰 100장 놓고 간 기부천사 4.

치킨 190만원어치 드려요…쿠폰 100장 놓고 간 기부천사

“MBC엔 답 안 하겠다”…탄핵 ‘입꾹’ 대전시장 속내는? 5.

“MBC엔 답 안 하겠다”…탄핵 ‘입꾹’ 대전시장 속내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