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가 상습 교통체증 자유로 구간에 지하 고속도로 건설 추진 등을 포함한 광역도로 교통 개선안을 내놨다. 새도시 개발로 발생할 미래 교통 수요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재원 조달 문제 등을 이유로 비현실적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24일 고양시의 말을 종합하면, 광역도로 개선안으로 △자유로~강변북로 지하 고속도로 건설, △통일로(국도 1호선) 6차선 확장, △고일로~대곡 연장, △주교~장항 연결, △원당역 주변 혼잡 개선, △행주산성 주변 순환도로 구축, △고양대로 입체화 등의 내용을 담아 조만간 추가경정예산안도 편성할 계획이다.
개선안의 목표는 교통 체증 해소와 미래 수요 대비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이번 광역도로 개선안이 실현되면, 하루 평균 20만대 이상이 이동하는 자유로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서울 강남까지 운행 시간을 30분 내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창릉 새도시, 장항지구, 운정3지구 등 새로운 택지 개발로 생길 수 있는 교통 대란을 방지하겠다는 목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번 계획을 두고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온다. 자유로 지하 고속도로 건설에만 2조원 가까운 비용이 필요한데, 재원 마련이 어려울뿐더러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도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임홍열(더불어민주당) 고양시의원은 “이번 계획은 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규모의 사업”이라며 “시에서 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대책이 필요한데, 이동환 고양시장이 불가능한 ‘공수표 계획’을 남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준희 기자 givenhappy@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