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충청

타이어뱅크 회장, 언론경영 ‘전횡’…“대전시장 칭찬 기사 써라”

등록 2023-12-29 17:02수정 2023-12-29 17:15

충청권 언론사 ‘디트뉴스24’ 대주주 김정규 회장
전 직원 불러놓고, 시장 비판 기사 쓴 기자 “해임”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뛰어든 타이어 유통업체 타이어뱅크의 김정규 회장이 2018년 3월27일 대전 서구 상공회의소에 기자회견을 열고 금호타이어 인수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뛰어든 타이어 유통업체 타이어뱅크의 김정규 회장이 2018년 3월27일 대전 서구 상공회의소에 기자회견을 열고 금호타이어 인수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 지역 인터넷언론 디트뉴스24의 대주주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이 최근 직원회의에서 ‘언론은 내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며 ‘이장우 대전시장을 칭찬하는 기사를 쓰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디트뉴스24 노조는 “사주의 편집권 침해”라며 거세게 비판했다. 앞서 지난 1월 김 회장은 경영진에 이 시장의 비판 기사를 쓴 기자에 대한 징계해고를 요구해 ‘인사 전횡 논란’을 빚기도 했다.

29일 디트뉴스24 노조 등의 말을 종합하면, 김 회장은 지난 28일 오전 긴급 직원회의를 소집해 “내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이 언론사가 존재하는 것”이라며 “이장우 대전시장이 산업단지 문제를 잘 해결하더라. 박수받을 일이니 칭찬하고 (기사를) 잘 써라”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나는 성공한 사람이다. 그럼 따라야지. 아니면 여러분이 나보다 성공을 하든지”라고 말하고, 한 직원이 자신의 질문에 즉답하지 않자 “인생을 낭비한 것”이라고 면박을 주기도 했다.

또한, 김 회장은 최근 해고된 김재중 부국장을 겨냥해 “나하고 코드가 맞지 않으면 신도 못 버틴다”라고 말한 뒤 김 부국장에 대한 ‘해고를 취소하라’고 경영진에 지시했다. 디트뉴스24 사쪽은 이날 오후 김 부국장의 해고 결정을 취소했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 1월27일 디트뉴스24 모든 직원을 타이어뱅크 세종본사로 부른 뒤 대전시장을 비판하는 기사를 쓴 당시 정치행정 담당인 김 부국장의 기사를 지적하며 ‘김 부국장에 대한 해임 절차를 밟으라’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당시 내부 반발로 해임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이 일은 디트뉴스24에 노동조합이 설립되는 계기가 됐다. 지난 5월 노조가 설립되자 김 부국장과 노조 지부장·사무국장 등 노조원 3명을 사무실이 없던 충북본부로 인사 조처했던 디트뉴스24는 노동위원회 중재로 ‘연말까지 3명을 원직 복직시킨다’고 노조와 합의했으나 사쪽은 지난 14일 징계위원회를 꾸려 21일 김 부국장에게 징계해고를 통보했다.

디트뉴스24 김재현·박길수 공동대표는 지난 27일 입장문에서 “(우리는) 언론 본연의 역할인 건전한 비판을 넘어 지역 사회를 황폐화하는 특정인(특정 정당, 특정 기업인) 등에 대한 인신공격성 기사를 생산하지 않는다. (김 부국장의) 징계 결정은 적법한 절차였다”라고 반박했다.

디트뉴스24 노조는 지난 28일 성명을 내어 “김정규 회장은 편집권 침해와 인사 전횡을 중단하고, 기자들에 대한 갑질과 언어폭력, 인신공격에 대해 사과하라”며 “부당한 징계 해고를 감행한 공동대표들은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김 회장 쪽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했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

최예린 기자 floy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지하철 별내선 개통 연기 왜?…서울시 사유 안 밝혀 1.

지하철 별내선 개통 연기 왜?…서울시 사유 안 밝혀

단골도 2대째 칼국수, 자신감의 열무김치까지 ‘쓱’…가격도 착하네! 2.

단골도 2대째 칼국수, 자신감의 열무김치까지 ‘쓱’…가격도 착하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 이름 골라주세요”…10개 후보 나왔다 3.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 이름 골라주세요”…10개 후보 나왔다

‘더 경기패스’ 대중교통 혜택 확인하세요…한도 없애고 청년 기준↑ 4.

‘더 경기패스’ 대중교통 혜택 확인하세요…한도 없애고 청년 기준↑

‘흥정·덤·애환’…청주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복합문화공간으로 5.

‘흥정·덤·애환’…청주 봉명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복합문화공간으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