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충청

청주시민 45% “하이닉스 엘엔지 발전소 반대”

등록 2019-09-18 17:36수정 2019-09-18 17:48

“찬성” 12% 그쳐…“모른다” 41%
“미세먼지 영향 때문 반대” 첫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가 18일 청주시청에서 에스케이 하이닉스 발전소 건설 관련 청주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가 18일 청주시청에서 에스케이 하이닉스 발전소 건설 관련 청주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충북 청주시민 절반 정도가 에스케이(SK) 하이닉스의 엘엔지(LNG) 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단체는 발전소 건설 반대 1만명 서명, 1인 시위 등 시민 행동을 시작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가 18일 밝힌 에스케이 하이닉스 엘엔지 발전소 청주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청주시민 45.2%가 발전소 건설에 반대했다. 찬성은 12.4%에 그쳤으며, ‘모르겠다’는 답도 41.8%였다.

미세먼지 대책위는 청주충북환경연합 등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30곳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8월24일부터 지난 6일까지 청주시민 74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형식의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미세먼지 대책위는 에스케이 하이닉스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청주 산업단지 안에 585㎿급 엘엔지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자 시민 여론조사를 벌였다.

조사에선 발전소 반대 이유로 ‘미세먼지에 영향을 미쳐서’(60.2%),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쳐서’(31.6%) 등 대부분 환경 문제를 꼽았다. 찬성 이유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69.9%), ‘탈핵·탈석탄 에너지 전환에 필수’(13.6%) 등이 많았다.

미세먼지 대책위는 에스케이 하이닉스 발전소 건설 반대 운동을 본격화할 참이다.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발전소 반대 1만명 서명에 나서고, 오는 25일부터 수요일마다 청주 사창·산남·상당 네거리 등에서 1인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다음달 발전소 반대 집회, 인간 띠 잇기 등도 계획하고 있다. 이성우 청주충북환경연합 사무처장은 “청주 도심에 엘엔지 발전소를 건설하면 사실상 청주 전역이 영향권이다. 가뜩이나 미세먼지 최악의 도시인 청주의 대기 환경이 더 나빠질 수밖에 없다. 전력이 필요하다면 발전소 신설보다 한전 비상선로 추가 확보 등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종문 에스케이 하이닉스 팀장은 “반도체 산업 특성상 불가항력적인 단전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전력원을 확보해야 하므로 발전소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기술 적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역 주민 등과 소통을 통해 이해를 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사진 청주충북환경연합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