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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역사 양해해야”…김부겸 세종역 옹호 후폭풍

등록 2020-07-16 19:03수정 2020-07-16 23:05

김부겸 전 의원이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부겸 전 의원 쪽 제공
김부겸 전 의원이 16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부겸 전 의원 쪽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표 선거에 나선 김부겸(62) 전 의원이 고속철도(KTX) 세종역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김 전 의원은 16일 충북도청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세종역 역사를 만드는 것까지는 양해해야 한다. 세종에서 근무해보니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내 지역 밥그릇 뺏긴다는 오해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그는 세종역 설치가 충청권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란 주장도 내놨다. 그는 “세종역 설치 문제와 오송역 활성화를 다른 가치로 보지 말았으면 좋겠다. 세종역이 들어서면 오송역이 위축된다는 것은 지나친 걱정이다. 광역적 시각으로 봐야 한다”고 했다. 또 “역 만든다고 다 정차하는 것은 아니다. 저속철 된다는 것은 지나친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김 전 의원의 발언 뒤 충북에선 후폭풍이 거세게 일었다. 이두영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균형발전국민포럼 상임대표)은 “김 전 의원의 발언을 보면 충북이 마치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세종역 건설에 반대하고 있다는 식으로 오해하고 있는데 이는 충북도민의 뜻을 심각하게 폄훼하는 것이다. 세종역 신설은 애초 세종시 건설 목적에도 맞지 않고,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다. 김 전 의원은 충북도민에게 사과하고, 발언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충북도당도 성명을 내어 “집권 여당 당 대표 출마자의 자질이 의심스럽다. 세종시의 세종역 설치 추진을 놓고 국토교통부가 불가하다며 종지부를 찍었는데도 당 대표 출마자가 어처구니없는 발언으로 충북도민을 분노케 했다. 청주권 민주당 의원들이 김 전 의원의 발언에 대해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불가’ 결정으로 일단락했던 세종역 논란은 최근 세종시가 재추진 뜻을 밝히면서 재점화했다. 세종시는 지난 9일 “세종역 설치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 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한다. 세종역은 오송역을 보완해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세종시를 행정 수도로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재추진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날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내어 “현재 여건에선 세종역 신설 추진이 불가하다. 세종역은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 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 운영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밝혔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018년 11월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 참석해 “세종역 신설은 현실적이지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고 선을 그었으며, 이낙연 전 국무총리도 같은 해 11월14일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과 가진 간담회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못을 박았다.

세종시가 9일 발표한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안. 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9일 발표한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안. 세종시 제공

하지만 세종시는 지난해 5월 1억5천만원을 들여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맡겨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를 다시 진행했다. 세종시는 금남면 발산·용포리 일대(20만6000㎡)를 세종역 후보지로 내놨으며, 예산은 1425억원으로 추정했다. 동북쪽에 청주 오송역, 남서쪽에 공주역이 각각 22㎞ 떨어진 곳이다. 이종운 공주시의회 의장도 “국외 고속철도 사례를 보면 대개 역 간 거리가 70㎞ 이상인데 22㎞ 떨어진 곳에 역을 만든다는 것은 고속철도를 시내버스화하는 것으로 국가적으로도 손실이다. 지역 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세종역은 절대 설치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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