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찬반 논란이 거센 강원 양양군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추진하겠다고 공약한 가운데 이번엔 이웃 지자체인 고성군이 울산바위 케이블카를 설치하겠다고 나섰다. 또 다른 이웃 지자체인 인제군도 백담사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어 지금 운행 중인 속초 권금성 케이블카에 이어 양양 오색케이블카, 울산바위 케이블카까지 설악산이 각종 케이블카 추진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고성군은 18일 오후 고성군청에서 대한불교조계종 금강산화암사·㈜성원이엔씨와 ‘고성 울산바위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고성군이 이날 공개한 울산바위 케이블카는 화암사 주차장에서 울산바위 인근 성인대(일명 신선대·해발 645m)까지 편도 1.52㎞ 길이다. 상·하부 정류장 부지 모두 화암사 소유로, 성원이엔씨가 중심이 돼 500억원의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케이블카 운행시간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밤 9시까지로 시간당 800명 정도 수용할 수 있다. 시설로는 상·하부 정류장과 매표소, 판매시설, 휴게 편의시설, 주차장 등이 조성되며, 상부 정류장에는 야간 경관조명도 설치해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것이 고성군 계획이다. 개장은 2024년 10월이 목표다.
김선용 고성군청 투자유치팀 주무관은 “성인대는 양양과 달리 국립공원 구역에서 800m 정도 떨어져 있어 친환경 케이블카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울산바위뿐 아니라 바다 조망이 멋진 곳이라 관광객이 많이 찾을 것이고, 상시고용 50명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설악산뿐 아니라 전국 국립공원에 케이블카 사업이 남발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정인철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상황실장은 “울산바위 케이블카는 국립공원 경계 지점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환경영형평가와 경관적 측면에서 충분히 논란이 될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대통령 당선자가 선거운동 기간 오색케이블카 추진을 약속하면서 ‘국립공원이라도 케이블카를 무조건 설치하겠다’는 식의 메시지를 줬고, 이것이 지방선거와 연결돼 전국적인 케이블카 건설 붐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를 반대하며 설악산에서부터 도보순례를 한 시민·환경단체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한편, 설악산 서쪽에 있는 인제군도 2016년 ‘내설악백담사케이블카추진위원회’를 꾸리는 등 설악산에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주민들은 용대주차장에서 백담사까지 7㎞ 구간에 직선거리 3.8㎞의 케이블카를 설치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양양군이 추진하는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5년 국립공원위원회에서 삭도 시범사업으로 조건부 의결되면서 추진되고 있다. 양양 오색관광지구와 국립공원 설악산 끝청을 연결하는 3.5㎞ 길이의 케이블카 사업이다. 2019년 9월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처분을 내리면서 백지화될 처지에 놓였지만 이에 불복해 양양군이 권익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2020년 12월 인용되면서 기사회생했다. 이후 원주지방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을 요청했으며, 이에 반발해 양양주민은 지난해 6월 국민권익위에 집단민원을 제기한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지난 대선에서 강원도 7대 공약 가운데 하나로 ‘오색케이블카 건설’을 약속한 바 있다.
박수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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