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최근 현 청사 주변에 별관을 신축하려고 추진하자, 일부에서 제대로 된 제2청사를 건립해야 한다고 반대하고 있다. 사무실 공간 부족 뿐만 아니라 주차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시가 추진하는 청사 별관 신축을 놓고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현 청사가 매우 비좁고 노후화해 사무 공간이 필요함에 따라 별관 신축이 효율적이라는 찬성론과 어차피 청사를 지을 것이라면 제3지역에 제대로 신축해야 한다는 반대론이 나오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그동안 지속해서 제기된 비좁은 청사문제로 불편사항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10일 밝혔다. 1983년에 지어진 본청사는 연면적 1만1682㎡(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이고, 1997년에 준공한 의회청사는 연면적 6439㎡(지하 1층, 지상 6층)으로 하루 평균 방문자가 630명 가량이다.
지난 2월 말 기준, 근무자 975명 가운데 425명이 본청과 의회 건물에서 일한다. 부족한 공간을 청사 주변 현대해상과 대우빌딩 건물 2곳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550명이 근무한다. 건물 임차료와 주차료 등을 합한 비용으로 연간 17억원을 지출하고 있다. 시는 행정안전부의 청사 신축 기준에도 9800㎡가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다 고질적인 주차 문제가 있다. 본청 주차장은 139면인데 이는 법정 주차면수인 117면보다 20여면이 많은 정도지만 관용차 전용공간 등을 제외하면 시청을 찾는 민원인들의 주차공간이 더욱 줄어든다. 지난해 5월 (사)전북경제연구원이 용역을 맡아 설문한 결과, 시민 420명 중에서 51.7%(212명)가 시청사 확장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청사를 제대로 건설하려면 사회적 합의가 쉽지 않은 데다가, 3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보여 제3의 장소에서 신축하기보다는 시청 인접 터에 별관을 짓는 현실적인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
1983년에 준공한 전주시 본청사(오른쪽)와 1997년에 세워진 의회 청사(왼쪽)의 전경. 전주시 제공
그러나 의회 쪽에서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송영진 의원은 “(청사 신축 문제에 대해) 종합적인 내용을 고려해 용역에 담아야 하는데, 용역부터가 편향적으로 청사 옆에 (별도) 짓는 방안으로 진행됐다. 현 시장이 전주·완주 통합을 주창했는데 그러면 통합청사는 어디로 가는 것이냐. 큰 그림을 그려서 제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전 의원도 “부족한 공간 확보를 위해 일시적으로 예산(약 800억원)을 사용하는 것은 열악한 재정에 큰 부담을 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제2청사를 신축하는 것이 아니라 청사 별관을 짓는 것이다. 지금 상황에서는 공론화위원회 등 사회적 합의를 통한 터 결정이 어렵기 때문에 별관 신축이 현실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달 안으로 시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박임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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