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호남

“산악열차·케이블카·골프장 추진…지리산 난개발 중단하라”

등록 2023-06-02 11:37수정 2023-06-02 11:46

전남, 전북, 경남 34개 환경단체가 구성한 ‘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 회원들이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지리산 난개발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 제공
전남, 전북, 경남 34개 환경단체가 구성한 ‘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 회원들이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지리산 난개발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 제공

최근 지리산을 둘러싸고 각 자치단체가 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환경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일 전남, 전북, 경남 34개 환경단체가 구성한 ‘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의 설명을 들어보면 전남 구례, 전북 남원, 경남 산청·하동·함양 등 5개 지자체가 지리산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북 남원시는 2013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지리산 산악철도 기술교류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지리산 산악열차를 개설하려고 한다. 2019년 12월 남원시는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 도입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하며 이듬해 6월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이 일었으나, 지난해 6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산악용 친환경 운송시스템 시범사업’ 우선협상 대상기관으로 남원시를 선정하며 지리산 산악열차는 본격화했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는 주민의견 수렴과 제대로 된 정보조차 공개하지 않았고 낙석 우려 도로에 궤도를 설치해 안전사고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전남 구례군은 국립공원과 인접한 150만㎡ 지역에 27홀 규모 골프장을 짓겠다고 밝혀 환경단체 반발을 샀다. 이곳은 환경부가 지정한 ‘생태·자연도 1등급’지역으로 수달과 삵, 팔색조 등 멸종위기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앞서 2∼4월 골프장 시행사 임원들은 구례군 허가를 받아 자신들이 소유한 산에서 소나무 1만여 그루를 베어내 골프장 조성을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경남지역에서는 도로와 케이블카를 추진해 지리산 훼손 우려가 나왔다. 산청군은 2007년과 2012년에 지리산 케이블카 건설을 추진했지만 모두 환경부로부터 반려 당한 상황에서 4월24일 지리산 케이블카 전담부서를 설치하겠다고 예고했다.

함안군은 지난해 10월 마천면에서 하동군 금성면 대성리로 이어지는 지방도 1023호선 벽소령 구간 23.5㎞를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이 구간은 현재 지리산 탐방로로 사용되고 있다. 환경단체는 도로가 뚫리고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벽소령을 다니면서 동식물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산림청은 올해 3월 발생한 하동군 화개면 대성리 지리산국립공원 구역 산불을 계기로 산불 진화용 임도 개설을 논의하고 있다. 초기에 소방인력이 신속히 접근해 진화하려는 목적이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소나무 등 침엽수 숲이 주로 피해를 당했고 낙엽활엽수 숲은 온전했던 점을 들어 인위적인 인공 숲이나 임도 개설보다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낙엽활엽수의 숲을 보호하는 게 중요하다고 맞서고 있다.

이들은 1일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각 자치단체가 개발이라는 명분 아래 지리산 숲을 파헤치려 하지만 환경부는 방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나라 첫 국립공원이자 세계자연보전연맹 녹색목록으로 지정된 지리산에는 반달가슴곰, 담비, 수달, 삵, 하늘다람쥐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40여 종이 살고 있고 국가·지자체 지정 문화재 80여점이 있다”며 “지리산의 생태계와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해서 모든 개발사업이 중단되도록 환경부가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행안부 “전국 26곳 사전투표소에서 불법카메라 발견” 1.

행안부 “전국 26곳 사전투표소에서 불법카메라 발견”

양문석 딸 11억 대출…행안부 “유용 확인중” 새마을금고 “황당” 2.

양문석 딸 11억 대출…행안부 “유용 확인중” 새마을금고 “황당”

김동조 대통령실 비서관 재산 1년 만에 210억 늘었다 3.

김동조 대통령실 비서관 재산 1년 만에 210억 늘었다

산길이 온통 목련꽃…세계적 목련 성지 천리포에 봄이 왔다 4.

산길이 온통 목련꽃…세계적 목련 성지 천리포에 봄이 왔다

‘칼칼’ 순대국에 ‘쫄깃’ 오소리감투…마장동 26년째 지키는 이곳 5.

‘칼칼’ 순대국에 ‘쫄깃’ 오소리감투…마장동 26년째 지키는 이곳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