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제주

제주시 도시공원 아파트 단지 개발 본격화

등록 2021-06-11 13:50수정 2021-06-11 13:53

제주시, 다음 달 오등봉·중부공원 실시계획 인가·고시
지난 9일 도의회 동의안 처리…시민단체 강력 반발
제주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지구 조감도.
제주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지구 조감도.

제주지역 환경단체들의 강한 반발에도 제주도의회에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통과된 제주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시는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 등 2곳의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공원 일몰 이전인 다음 달 안으로 실시계획 인가와 고시를 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 9일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환경단체들이 기자회견과 항의 시위 등 강력한 반대에도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가결했다.

시가 이날 발표한 사업 추진 일정을 보면 다음 달 실시계획 인가 및 고시를 하고, 8~9월에는 토지 등에 대한 감정평가가 이뤄진다. 이어 10월부터 내년 말까지 토지보상 협의 절차가 진행된다. 이를 위해 시는 최근 민간사업자와 토지소유자, 감정평가사 등 15명으로 구성된 토지보상협의회를 구성했다.

이어 2023년 1월 용도지역 변경 심의를 거쳐 공원시설 공사에 들어간다. 또 같은 해 6월에는 주택건설사업 계획을 승인해 아파트 단지 건설 등 비공원 시설 공사에 들어가 2025년 12월까지 사업을 끝낼 계획이다.

시는 이날 토지보상 협의와 관련해 “내년 말까지 협의가 완료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수용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고성대 시 도시건설국장은 “2025년 말까지 시민들에게 여가 및 휴식공간과 문화공간 등 고품질의 도시공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8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제주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8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제주시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문제점을 지적해 온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와 일부 정당 등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민간 자본에 특혜를 주는 사업으로 난개발이 우려된다.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이 개발되면 상하수도 등 대책이 필요한데 아무런 대책도 마련되지 않았다”며 비판했다.

도는 도시공원 일몰제에 따라 오는 8월 효력이 상실되는 중부공원과 오등봉공원에 대해 2019년 9월 공원 부지의 20% 안팎을 민간사업자가 개발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공원으로 조성해 기부채납하는 방식의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호반건설 컨소시엄은 제주시 오등동 1596 일대 오등봉공원 부지(76만4863㎡) 가운데 9만5426㎡에 1429세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를 건설하고, 제일건설 컨소시엄은 건입동 167 일대 중부공원(21만4200㎡) 부지 가운데 4만4944㎡에는 778가구의 규모의 아파트를 짓는다. 나머지 부지는 공원으로 조성한다.

허호준 기자 hojo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명태균 처남의 이상한 취업…경상남도 “언론 보도로 알았다” 1.

명태균 처남의 이상한 취업…경상남도 “언론 보도로 알았다”

제주공항 도착 항공기에서 50대 승객 숨져 2.

제주공항 도착 항공기에서 50대 승객 숨져

“119 잘하나 보려고” 논에 불 지른 경북도의원…대체 무슨 짓 3.

“119 잘하나 보려고” 논에 불 지른 경북도의원…대체 무슨 짓

“자고 나면 새로운 국정농단 쏟아져…윤석열 퇴진” 당진 시국선언 4.

“자고 나면 새로운 국정농단 쏟아져…윤석열 퇴진” 당진 시국선언

[영상] “지하철역 식사, 세 가정 근무”…필리핀 가사관리사 호소 5.

[영상] “지하철역 식사, 세 가정 근무”…필리핀 가사관리사 호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