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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새 살 곳 망치는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 초안 반려해야”

등록 2023-03-28 14:29수정 2023-03-28 14:38

지난 2월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환경단체가 부산시에 대저대교 건설 철회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영동 기자
지난 2월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환경단체가 부산시에 대저대교 건설 철회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영동 기자

부산 환경단체가 부산시의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즉각 반려하라고 낙동강유역환경청(환경청)에 촉구했다. 이 초안에는 다리가 철새 핵심 서식처를 가로지르는 노선이 담겨 있다.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등은 28일 ‘대저대교 건설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공청회’가 열리는 부산 강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상기후 등으로 인간의 생존이 위협받는 시대에 환경청이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공정한 결정을 내리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환경영향평가 제도는 무분별한 난개발을 막아 지속가능한 국토조성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다. 환경청은 국민을 위한 행정기관으로 법률과 구체적 뒷받침 근거로 부산시의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꼼꼼하게 살펴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또 “부산시·환경청·환경단체의 겨울 철새 공동조사와 전문기관 평가로 시의 대저대교 노선 계획은 심각한 환경훼손을 불러일으킨다는 결과가 드러났다. 그런데도 부산시는 막무가내로 대저대교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 낙동강 다리 도로 확장과 연결로 증축, 신호체계 정비 등 대안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박형준 시장은 시민 앞에 공동조사협약 파기를 사과하고 강행 접수한 환경영향평가를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박중록 습지와새들의친구 운영위원장은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을 바라는 시민과 함께 부산시에 대한 공익감사를 포함한 가능한 모든 행정적·법률적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2018년 9월 철새 서식처를 관통해 강서구 식만동과 사상구 삼락동을 잇는 길이 8.24㎞의 왕복 4차로 대저대교의 환경영향평가를 환경청에 제출했다. 하지만 생태계 부문 조사가 거짓·부실로 진행됐다는 사실이 경찰 수사로 밝혀졌고, 환경청은 2020년 6월 부산시의 환경영향평가를 반려했다.

환경청과 환경단체는 2021년 6월 철새 서식처를 우회하는 대안 노선 4개를 마련해 부산시에 제시했지만, 부산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부산시는 지난 1월 대안 노선 4개를 모두 폐기하고, 기존 노선으로 초안을 제출했다. 대안 노선으로는 이 지역의 차량정체가 해소되지 않는다는 이유다.

김영동 기자 yd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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