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책&생각

[책&생각] 50여년 달려온 ‘창비’ 통권 200호 “큰 원으로 대전환의 시대 준비하자”

등록 2023-05-26 05:01수정 2023-05-26 08:53

창작과 비평 200호
창비 l 1만8000원

계간 <창작과비평>(창비)이 2023년 여름호로 통권 200호를 달성했다. 1980년대 폭압 정권 아래서 7년 동안 발행을 금지당한 때를 제외하면 1966년 창간 이래 50여년 동안 쉬지 않고 달려온 결과다. ‘새로운 25년을 향하여’라는 구호를 내건 이번 200호에서는 장애‧노동‧기술‧농업‧기후‧언론‧정치를 주제로 삼아 해당 분야 활동가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는 ‘특집 인터뷰’를 꾸렸다. 한국사회 ‘대전환’의 길을 찾는 논문들도 실었다.

‘권두 대담’에서는 <창비> 편집주간을 지낸 한기욱 편집고문과 이남주 편집주간이 한국사회의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을 찾아 나섰다. 한기욱 고문은 “자본주의 세계질서가 재편되는 상황에서 남북관계와 주변국 외교를 지혜롭게 풀어야 할 시기에 윤석열정부가 들어선 것이 뼈아프다”며 “노태우정부의 북방외교, 김대중정부의 햇볕정책과 6자회담, 노무현정부의 ‘동북아균형자론’은 모두 강국들 사이에서 외교적 균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었는데 윤석열정부는 지나치게 한‧미‧일 동맹 결성으로만 기울어져 있다”고 지금의 남북관계와 외교정책에 우려의 말을 쏟아냈다.

이남주 주간은 “현 정부가 퇴행적인 행태를 반복하는 근본 원인에는 촛불혁명으로 높아진 시민 주체성의 변화 요구에 대한 기득권 세력의 말기적 반발이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런 반발을 제압하고 역사를 새로운 국면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우리의 주체적 역량을 성숙시켜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국 전문가이기도 한 이남주 주간은 미-중 경쟁과 관련해 “한국에서는 여러 사회적 한계를 들어 중국이 경쟁에서 쉽게 탈락하리라 보는 시각이 많지만, 중국은 장기 경쟁을 견딜 만한 상당한 힘을 갖추고 있다”며 “얼마 전 그레이엄 앨리슨 하버드대 교수도 중국의 성장이 당분간 계속될 거라고 강조했는데. 이런 상황을 균형감 있게 파악해야지 미국에만 매달리면 잘못된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기욱 고문은 “이런 상황에서 윤석열정부가 한‧미‧일 삼각동맹을 기정사실화하면서 미국의 뜻대로 움직이는 것이 굉장히 위험해 보인다”고 거듭 우려하면서 “그런데도 제대로 비판하는 언론이 너무 적고 정치권도 마찬가지”라고 안타까움을 감추지 않았다. 이남주 주간은 남북관계부터 기후위기까지 어느 하나 쉬운 과제가 없다며 이런 때일수록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큰 포부, 어떠한 원(願)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별적인 문제에만 집착하거나, 연대해야 할 세력에 실망해 사태를 비관하며 관망하는 태도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lt;한겨레&gt; 자료사진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한겨레> 자료사진

동북아 문제 전문가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는 ‘특집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전쟁과 관련해 진단과 처방을 내놓았다. 와다 교수는 지난해 우크라이나전쟁이 발발한 직후부터 올해 5월까지 3차에 걸쳐 ‘즉시 정전’을 촉구하는 지식인 성명 발표를 주도했다. 인터뷰에서 와다 교수는 이 전쟁을 우크라이나 땅에서 벌어지는 미국과 러시아의 전쟁으로 규정했다. 이와 함께 와다 교수는 전쟁 발발을 사전에 막을 기회가 있었다는 사후 진단도 내놓았다. “2021년 10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의 군대를 10만명 규모로 증강했을 때 미국 대통령이 푸틴과의 회담을 개최했다면 어땠을까? 러시아가 그렇게까지 우크라이나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두려워하고 있다면 ‘우크라이나를 가입시키지 않도록 하겠다, 그 대신 우크라이나의 영토 보전을 보장하라’고 해서 협정을 맺었다면 개전을 피할 수 있지 않았을까?”

와다 교수는 우크라이나전쟁 개시 4일 만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정전 협의가 시작됐음을 상기하며 개전 직후에 전쟁을 중단할 기회가 있었다는 주장도 했다. “지난해 3월29일 이스탄불에서 튀르키예가 중개한 제4회 협의가 열렸고 우크라이나 쪽이 분명한 정전조건을 내걸자 러시아가 이를 환영하면서 키이우 방면의 군대를 철수시켰다. 하지만 그보다 이틀 전인 3월27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이 전쟁은 ‘민주주의를 위한 장기적 투쟁의 최신 전투’라고 선언하고 미국은 우크라이나와 함께 싸울 것이며 이 투쟁에 장기간 힘을 쓸 것이라는 결의를 피력했다. 그리고 전쟁은 동부 방면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와다 교수는 “바이든의 바르샤바 연설은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새로운 전쟁’ 선언이었다”며 “미군 전사자를 내지 않으므로 미국으로서는 언제까지고 계속할 수 있는 꿈같은 전쟁”이라고 이 전쟁의 본질을 규정했다.

이밖에 200호 특집으로 마련된 ‘논단’에서는 유재건 부산대 명예교수의 ‘대전환과 자본주의: 마르크스와 월러스틴을 다시 봄’,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의 ‘사회생태 전환은 어떻게 일어나는가’가 ‘한국사회 대전환’이라는 주제와 관련해 눈길을 끈다.

고명섭 선임기자 michae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하버드생 재벌 사위, ‘눈물의 여왕’서 동그랑땡 굽는다 1.

하버드생 재벌 사위, ‘눈물의 여왕’서 동그랑땡 굽는다

“K팝 발전 해치는 K팝 시상식”…오죽하면 음악계에서 반대 성명 2.

“K팝 발전 해치는 K팝 시상식”…오죽하면 음악계에서 반대 성명

원작보다 섬뜩한 연상호판 ‘기생수’, 기생생물은 볼 만한데… 3.

원작보다 섬뜩한 연상호판 ‘기생수’, 기생생물은 볼 만한데…

‘건담’·‘유미의 세포들’…극장가 비수기 뚫고 가는 IP 파워 애니메이션 4.

‘건담’·‘유미의 세포들’…극장가 비수기 뚫고 가는 IP 파워 애니메이션

‘아동문학계 노벨상’ 이수지 작가 “한국 그림책 역동성 세계가 주목” 5.

‘아동문학계 노벨상’ 이수지 작가 “한국 그림책 역동성 세계가 주목”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