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문화일반

독립운동가 옥바라지 ‘그녀’들을 아십니까

등록 2021-08-12 18:46수정 2021-08-13 14:10

KBS1 광복절 차림표 풍성
해양영토 음악으로 되새기기
해방의 날 풍경 알아보기도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 한국방송 제공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 한국방송 제공
76회 광복절을 맞아 지상파 3사 중 유독 <한국방송1>(KBS1)이 풍성한 관련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집 다큐와 공연은 물론, 정규 프로그램도 광복절 소재를 내세웠다.

다큐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15일 저녁 7시55분)이 가장 눈에 띈다. 독립운동가의 옥바라지를 해온 이름 모를 ‘그녀’들을 조명한다. 광복 과정에서 독립투사 9만명이 서대문형무소에 격리된 채 모진 고문을 겪었다. 영양실조가 예고되는 배식에 겨울에는 방한복이 지급되지 않았다. ‘그녀’들은 형무소 인근에 집을 얻거나 여관방에 머물며 옥에 갇힌 독립운동가들을 돌봤다. 프로그램은 ‘그녀’들의 가족을 만나고 역사 속 공간도 들여다본다. ‘옥바라지 골목’이 재개발로 사라지고 아파트가 들어서 있는 현실도 담는다. 독립운동가 김병농 목사의 5대손 김수련씨가 프리젠터로 나선다.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 한국방송 제공
<옥바라지, 그녀들의 독립운동>. 한국방송 제공
일본과의 해양영토 싸움을 음악으로 되새기는 시도도 있다. <해양영토 더 큰 대한민국>(15일 오후 5시10분)은 우리 영토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자는 취지로 마련한 특집 공연이다. 방송국 무대와 독도, 마라도, 격렬비열도 등 3개 해양영토 거점을 연결해 해양영토를 지키려고 피땀 흘린 이들의 노력을 조명한다. 옥주현, 전인권, 김준수 등이 출연한다. <숨터―서대문형무소와 경교장>(14일 오전 11시55분)에선 서대문형무소와 김구 선생이 암살된 경교장 등 역사 현장에서 국악 공연을 펼친다.

<티브이쇼 진품명품> 등 정규 프로그램도 특집으로 채웠다. <광복절 기획 이슈 픽 쌤과 함께―제국에서 민국으로, 광복의 그날>(15일 저녁 7시10분)은 해방의 날 조선의 풍경을 알아보고, <시사직격―위안부 증언 30주년 김학순 미공개 영상 최초 공개, 두 소녀 이야기>(13일 밤 10시)에서는 고 김학순 할머니의 30년 전 위안부 증언 영상을 최초 공개한다. <한국방송1> 쪽은 12일 <한겨레>에 “시청자에게 다양한 시도로 광복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제작부서별로 아이템을 발굴하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광복절 특집 프로그램이 <한국방송1>에서만 도드라진 점은 아쉽다. <문화방송>(MBC)과 <에스비에스>(SBS)는 12일 기준으로 관련 특집이 많지 않다. <문화방송>(MBC)은 2019년 개봉했던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15일 아침 8시5분)를 내보내고, <선을 넘는 녀석들―마스터 엑스>(15일 밤 9시5분)를 광복절 특집으로 꾸민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