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문화일반

전설적인 팝스타 티나 터너 별세…향년 83

등록 2023-05-25 11:32수정 2023-05-25 19:42

2000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공연하는 티나 터너. 함부르크/로이터 연합뉴스
2000년 독일 함부르크에서 공연하는 티나 터너. 함부르크/로이터 연합뉴스

1960~80년대를 풍미한 전설적인 팝스타 티나 터너가 별세했다. 항년 83.

터너는 오랜 투병 끝에 스위스 취리히 인근 퀴스나흐트의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고 대리인이 24일(현지시각) 밝혔다. 로큰롤 초창기인 1950년대에 데뷔한 이후 30여년간 허스키한 목소리로 무대를 휘저으며 록, 알앤비(R&B), 솔 등 여러 장르의 히트곡을 남긴 가수다.

터너는 1939년 미국 테네시주 브라운스빌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애나 메이 불럭이다. 어릴 때부터 교회 성가대에서 활동하는 등 노래 부르는 걸 좋아했다고 한다.

세인트루이스로 이주해 고등학교에 다니던 시절, 싱어송라이터 아이크 터너의 공연을 보러 갔다가 쉬는 시간에 마이크를 잡고 노래하는 모습이 아이크 터너 눈에 띄어 객원 가수로 발탁됐다. 아이크 터너는 만화 <정글의 여왕> 주인공 이름 시나에서 영감을 얻어 ‘티나’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1960년 ‘아이크 앤 티나 터너’란 이름으로 듀오 활동을 시작한 둘은 1962년 결혼했다. 둘은 16년간 함께 활동하며 ‘어 풀 인 러브’ 등 여러 히트곡을 냈다. 그러나 터너는 결혼 생활 중 남편으로부터 지속적인 폭력과 학대를 당했다고 1976년 이혼 뒤 고백했다.

한동안 어려움을 겪던 터너는 1984년 발표한 앨범 <프라이빗 댄서>가 크게 히트하면서 재기에 성공했다. 이듬해 그래미 시상식에서 수록곡 ‘왓츠 러브 갓 투 두 위드 잇’으로 ‘올해의 레코드’ 등 3개 부문을, 또 다른 수록곡 ‘베터 비 굿 투 미’로 최우수 여성 록 보컬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했다.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걸린 티나 터너 생전 사진. 로스앤젤레스/로이터 연합뉴스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걸린 티나 터너 생전 사진. 로스앤젤레스/로이터 연합뉴스

터너는 1985년 독일 이엠아이(EMI) 레코드 임원이었던 에르빈 바흐를 만나 사랑에 빠지면서 삶의 전환점을 맞았다. 1988년 영국 런던으로 이주한 뒤 주로 유럽에서 머물며 활동했고, 2013년 바흐와 결혼하면서 국적을 스위스로 바꿨다. 2008~2009년 월드투어 공연을 끝으로 가수 활동을 접었다. 2018년 남편과 함께 자신의 일대기를 담은 주크박스 뮤지컬 <티나: 더 티나 터너 뮤지컬>을 제작해 런던과 독일 함부르크, 뉴욕 브로드웨이 무대에 올렸다.

터너는 ‘아이크 앤 티나 터너’ 시절까지 더하면 그래미에서 통산 12회 수상했고, 전세계 음반 판매량은 1억5000만여장에 이른다. 1991년 아이크 터너와 함께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고, 2001년 솔로 가수로 다시 헌액됐다. 2005년 케네디센터 공로상을, 2018년 그래미 평생 공로상을 받았다. 미국 음악 전문지 <롤링 스톤>은 역대 최고 음악인 100명 리스트에서 그를 63위로 꼽았다.

터너의 별세 소식에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롤링스톤스의 믹 재거는 에스엔에스(SNS)에 터너와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나의 멋진 친구 터너의 죽음이 너무 슬프다. 터너는 진정으로 엄청난 재능을 지닌 가수였다. 그는 영감을 줬고, 따뜻하고 재밌고 관대한 사람이었다”고 고인을 기렸다. 1985년 터너와 함께 ‘잇츠 온리 러브’를 부른 브라이언 애덤스도 “고인의 명복을 빈다. 함께 투어를 하고, 스튜디오에 가고, 친구가 될 수 있게 해준 것에 영원히 감사할 것”이라고 했다. 카린 장-피에르 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터너의 부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슬픈 소식”이라며 “그를 사랑한 공동체와 음악산업에 막대한 손실”이라고 애도의 뜻을 전했다.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국립미술관과 회고전시 갈등 빚은 김구림 작가 “한국 떠나겠다” 1.

국립미술관과 회고전시 갈등 빚은 김구림 작가 “한국 떠나겠다”

‘쓰레기’ ‘좋아’ ‘개자식들’…2만5천권 독서가 스탈린의 책읽기 2.

‘쓰레기’ ‘좋아’ ‘개자식들’…2만5천권 독서가 스탈린의 책읽기

원작보다 섬뜩한 연상호판 ‘기생수’, 기생생물은 볼 만한데… 3.

원작보다 섬뜩한 연상호판 ‘기생수’, 기생생물은 볼 만한데…

[책&생각] ‘농무’ 이후 49년 만에 창비시선 500호 4.

[책&생각] ‘농무’ 이후 49년 만에 창비시선 500호

하버드생 재벌 사위, ‘눈물의 여왕’서 동그랑땡 굽는다 5.

하버드생 재벌 사위, ‘눈물의 여왕’서 동그랑땡 굽는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