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문화일반

손끝으로 읽는 백제문화재…한성백제박물관 촉각도록

등록 2013-02-24 18:01

팝업카드
팝업카드
시각장애인들이 서울의 고대 역사와 백제 유물들을 쉽고 점자로된 ‘촉각도록’으로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게 됐다. 촉각도록이란 박물관 도록을 시각장애인도 읽을 수 있도록 점자책으로 변환한 것으로서, 저시력장애인을 위한 대형 활자와 그림·사진, 점자 설명문과 유물형태·문양을 올록볼록한 요철로 표출한 압출그림 등으로 구성한 책이다.

서울시 한성백제박물관이 최근 펴낸 촉각도록 ‘손끝으로 느끼는 백제의 숨결’은 2000년 전 온조가 지금의 서울에서 백제를 세운 때부터 웅진(충남 공주)으로 수도를 옮기기까지 5백년간의 한성백제 역사문화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유적·유물을 그림, 사진, 묵자(인쇄활자), 점자 등으로 소개한 점자책이다.

그동안 박물관의 촉각도록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등에서 교육프로그램 교재로서 전시물 10여 점을 간단히 소개하는 형태로 만든 적은 있으나, 일반인쇄 도록과 견주어도 좋을 정도로 내용이 풍부하고 종합적인 촉각도록은 이번이 처음이다.

촉각도록
촉각도록

팝업차드
팝업차드

촉각도록은 전체 3권으로 구성돼 있다. 제1권 ‘2천년 고도 서울’은 서울의 풍납토성·몽촌토성 등 백제왕도유적과 그곳에서 출토된 대표유물 및 역사배경, 제2권 ‘화려한 장식’은 백제 귀족들의 위세를 나타내는 장신구와 미술품, 제3권 ‘백제사람들의 삶’은 백제사람들의 의식주와 관련된 생활유물을 각각 다뤘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촉각도록과 함께 팝업카드 5종을 별도로 제작했다. 팝업카드란 펼치면 물체의 형상이 입체적으로 솟아오르게 만든 입체카드로서, 시각장애인과 어린이들이 종이로 만든 유적·유물의 형상을 안전하게 만지며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팝업카드는 금동관모, 배, 원통모양 그릇받침, 집(육각형 주거지), 칠지도 등 백제 한성도읍기를 대표하는 유적·유물들을 형상화한 것이다. 팝업카드에는 해당 유적·유물의 사진, 그림과 점자 설명이 곁들여졌다.

촉각도록 제작을 검토·자문한 하상장애인복지관의 김호식 관장은 “유물의 특징을 단순화해서 이해하기 쉽게 표현했으며, 아웃라인보다 문양을 추가하고 책 테두리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등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책이다. 맹학교 교재로 사용하면 좋겠다”고 평가했다. 국립서울맹학교의 교사와 학생들이 자문 참여하는 등 시각장애인이 촉각도록 제작에 힘을 보탰다.

한성백제박물관은 그동안 지체부자유,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 신체적 장애 때문에 박물관 관람이 불편했던 시민들을 위해 유물진열장 높이 조절 및 시설환경조성, 음성안내시스템, 영상자막 적용 등을 개발·적용해왔으며, 앞으로 수화전시해설 등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권혁철 기자 nura@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퇴임 D-1…잘가요, MB
삼재 쓰러진 ‘내 딸 서영이’ 오늘…
‘7번방의 선물’ 1000만 돌파에 경찰이 왜…
얘들아 살 빼자! 춤추는 미셸 오바마
“중국 여대생 화장품 구입비 87%는 한국산”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