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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문화일반

간송컬렉션 보물전 롯데로 간다고?

등록 2016-10-09 19:57수정 2016-10-09 22:08

간송재단 내년 2월 DDP 전시 끝…새 전시장 아직 ‘미정’
디디피와 결별 새 장소 찾아나서
롯데 잠실타워 계약 유력하나 ‘일본 색깔’ 걸림돌
일각선 서울시와 공공화협상 재개주장도
2014년 3~6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렸던 `간송문화전-간송 전형필'의 관람 모습이다. 간송컬렉션이 외부 공간에 선보인 첫 기획전이었다.
2014년 3~6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렸던 `간송문화전-간송 전형필'의 관람 모습이다. 간송컬렉션이 외부 공간에 선보인 첫 기획전이었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간송문화전 `화훼영모'의 전시장 모습.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간송문화전 `화훼영모'의 전시장 모습.
간송가의 보물들은 이제 어디로 가는가.

국내 최고의 전통미술품 명가인 간송가 사람들이 최근 고민에 빠졌다. 간송 전형필(1906~1962)이 일제강점기에 모은 회화, 도자기 등의 명품 컬렉션이 새 전시장을 찾지 못해 떠돌이가 될 수도 있는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2013년 설립된 간송미술문화재단(이사장 전성우)은 이듬해 서울 성북동 간송미술관의 컬렉션 명품들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디디피)로 옮겨 기획전시인 ‘간송문화’전을 펼쳐왔다. 올해 8월까지 1~6부 전시를 마쳤고, 현재 간송 명품을 소재로 작업한 현대 작가 33명의 작품들로 꾸린 ‘올드 앤 뉴-법고창신'전(23일까지)이 열리고 있다. 뒤이어 11월 개막하는 백남준아트센터 협업전이 디디피 계약기간(내년 2월까지)에 치르는 마지막 전시다. 그러나 재단 쪽은 계약기간 이후의 새 전시공간은 아직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기획전 최소 1년 전엔 공간을 확보해 준비하는 게 상식이어서 미술계에서 우려와 억측들이 흘러나온다.

2013년 8월 기획전 개최 발표 당시 장기 협력을 지속할 것처럼 보였던 간송과 디디피 쪽은 최근 사실상 결별 수순으로 돌아섰다. 디디피를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 이근) 쪽은 “전시 성과가 미흡하고 디자인박물관으로 쓰려던 공간 성격에도 안 맞아 더 연장할 사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간송문화전은 1부 ‘간송 전형필’과 2부 ‘보화각’(간송미술관 옛 명칭) 때 30만 넘는 관객을 모았다. 그러나 부실조명 등의 시설 문제, 전시지원 조건을 둘러싼 알력 등이 불거져 3~6부 때는 ‘명품만 돌린다’는 지적 속에 관객이 크게 줄었다. 국민적 자산으로 컬렉션을 널리 알리려 했던 목적도 충족되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다. 전인건 재단 사무국장은 “전시를 시작할 때 디자인재단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는데 거의 지켜지지 않아 관계가 예전 같지 않은 게 사실이다.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갈등을 시인했다. 반면 디디피 쪽 관계자는 “간송 쪽이 시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보여주지 못하고 과거 전시 관행만 고집해 협업이 원만치 못했다”는 주장을 폈다.

일반인들 관심이 예전 같지 않은 것도 부담이다. 백인산 간송미술관 연구실장은 “성북동 전시 때는 관객의 폭발적인 관심 덕분에 공공적 지원이 이슈가 됐는데, 유료 기획전 뒤에는 관심이 소진돼 상황이 더 힘들어졌다”고 털어놓았다.

이런 와중에 대안으로 부각된 것이 롯데그룹 유치설이다. 올해 초부터 미술계에서는 간송의 차기 전시 공간으로 롯데가 신축한 잠실타워가 유력하다는 설이 파다했다. 실제로 롯데 쪽은 지난해 잠실타워 7층의 대형 전시장에 간송 컬렉션 전시를 유치하겠다는 뜻을 간송 쪽에 전했고, 1년여간 롯데문화재단 등을 통한 협의를 벌여 최근 계약타결 전단계까지 왔다는게 그룹 내부의 전언이다. 총수 일가의 내분과 비자금 수사로 위기를 맞은 롯데는 사회적 이미지 회복을 위해 간송 명품 유치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왔다. 협상 과정에서 전시장 제공 외에도 전시기획을 전폭 지원하겠다는 조건도 제시해 간송 쪽의 호감을 산 것으로 알려져있다. 롯데 쪽의 한 실무 관계자는 9일 “우리 그룹이 문화부문이 미약한만큼 전부터 간송명품 유치가 절실하다고 생각해왔다. 거의 모든 협의가 잘 끝났고, 이제 최종 계약 정도만 남은 상황으로 보면 된다”고 전했다.

롯데의 간송전시 유치에 대한 미술판 시선은 곱지않다. 무엇보다 롯데 총수 일가의 내분 과정에서 더욱 확산된 일본계 혹은 일본 태생의 기업이란 여론의 꼬리표가 걸림돌이다. 우리 문화재의 일본 반출을 막으려 애쓴 간송 전형필의 유지를 거스르는 행태가 아니냐는 우려가 상당하다. 이런 기류에 대해 간송재단 쪽은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전인건 국장은 “롯데 등 여러 곳과 논의중이나 아직 확정된 건 없다. 연말 재단이사회에 안을 올려 새 공간을 추인받을 예정”이라고만 밝혔다.

미술계 일각에서는 간송 쪽이 서울시, 정부와 컬렉션 공공화 논의에 다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 실제로 재단 쪽은 7일 문화재청과 협약을 맺고 신윤복의 <미인도> 등 소장품 37점에 대한 보물지정 연구작업과 보존지원 등을 수용하기로 했다. 컬렉션의 공공유산화 맥락에서 보면 의미심장한 변화다. 하지만, 어떤 지원이라도 컬렉션 운영에서 외부 간섭은 일체 허용하지 않는다는 철칙을 고수해온 간송가의 전통을 감안하면, 공공화 협상이 원만하게 지속되기는 쉽지 않을 것임에 분명하다. 전 국장은 “계약기간 이후 곧장 새 전시를 해야 하는 건 아니다. 장소가 없으면 당분간 안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노형석 기자 nug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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