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에스비에스 토 밤 11시10분)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고유정 살인사건을 다룬다. 그는 전남편을 죽이고 주검을 훼손한 혐의로 구속됐다. 우발적 살인이라며 입을 다물고 있다. 제작진은 그가 왜, 어떻게 살인범이 됐는지 전말을 알아내려고 취재한다. 제작진은 현 남편을 그들이 살던 집에서 만났다. 인터뷰 가운데 눈에 띄는 대목이 있다. “버닝썬 보도가 한창이던 당시 내게 염색을 권하며 직접 해줬다”는 것이다. 현 남편은 아들이 죽던 날 고유정이 자신에게도 졸피뎀을 먹인 것 같다고 주장하는데, 염색을 하면 약독물 검출을 막을 수 있다는 보도를 보고 일부러 염색을 시킨 것 같다고 의문을 제기한다. 제작진은 잠복 중이던 경찰이 고유정을 체포할 당시 영상도 구했다. 집에서 쓰레기를 버리다 체포된 그는 “왜요? 제가 당했는데요”라는 묘한 말을 남겼다. 그 말 뜻은 무엇일까.
‘조현병’ 환자가 더불어 살 방법은
에스비에스 스페셜(에스비에스 일 밤 11시5분) 윤희(가명)씨는 배후세력이 이웃을 시켜 자신을 24시간 감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증거를 남겨 놓으려고 이웃들을 휴대폰으로 촬영한다. 그 과정에서 욕설이 오가고, 폭력 사태도 벌어진다. 윤희씨는 조현병 환자다. 제작진은 윤희씨를 만나 조현병 당사자들과 가족, 이웃이 겪는 고통을 들여다본다.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제도적, 사회적 문제점들도 짚어본다.
류현진 12승에 도전한다
‘2019 메이저리그’ 엘에이다저스 VS 워싱턴 내셔널스(엠비시스포츠플러스 토 오전 8시) 류현진이 엘에이(LA) 다저스 선발로 나서 시즌 12승을 노린다. 류현진은 지난 20일 마이애미 말린스와의 경기에서 7이닝 7탈삼진 1실점으로 호투했다. 11승2패, 평균자책점 1.76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워싱턴전에서 승리하면 통산 150승도 달성한다. 류현진은 한국에서 98승, 미국에서 51승을 기록했다.
뮤지컬 ‘벤허’ 배우들 출연
열린음악회(한국방송 일 오후 6시) 뮤지컬 <벤허>의 배우 박은태, 김지우가 출연한다. <벤허>는 1880년 나온 소설을 원작으로 ‘유다 벤허’의 삶을 통해 고난과 역경, 사랑과 헌신 등을 이야기한다. 7월30일 서울 블루스퀘어에서 개막한다. 박은태가 벤허로 나오고, 김지우가 벤허에 대한 사랑을 간직한 에스더로 출연한다. 두 사람은 <벤허>에 등장하는 넘버(노래) ‘카타콤의 빛’과 ‘운명’을 부르며 뮤지컬의 한 장면을 선사한다. .
장마철 빗길 사고 예방법
맨 인 블랙박스(에스비에스 토 밤 8시45분) 장마철 빗길사고 예방법을 알아본다. 비 오는 날 교통사고 발생률은 맑은 날보다 3배 이상 높다. 장마철에는 타이어 점검이 필수다. 트럭이 미끄러져 가드레일과 충돌했는데, 빗길 때문만은 아니었다. 2년간 10만㎞ 넘게 주행하는 동안 바퀴 2개를 교체한 게 전부였다. 타이어 관리에 소홀했다. 공사장에서 내려온 흙 등으로 하수구가 막혀 순식간에 도로가 침수된 사건도 알아본다.
홍천 계곡을 거닌다
영상앨범 산(한국방송2 일 오전 7시25분) 강원도 홍천은 산도 많지만, 계곡이 아름답기로도 유명하다. 으뜸으로 꼽히는 곳이 수타사 계곡이다. 천년고찰 수타사에서 시작된 계곡 길은 반짝이는 나무 그늘 등을 따라 12㎞가량 이어진다. 넓은 암반 등이 장관을 이루는 길과, 소여물통을 닮은 소 연못에서 일상의 고단함도 씻어내 본다. 여덟 봉우리가 어깨를 맞대고 있는 홍천의 명산 팔봉산도 거닌다. 작은 산이지만, 경치가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