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코비(에스비에스스포츠 토 오전 10시) 지난 1월 헬리콥터 사고로 갑자기 세상을 떠난 미국 프로농구의 전설 코비 브라이언트의 삶을 다큐멘터리로 만난다. 그가 은퇴할 당시 미국에서 만들었던 다큐멘터리다. 코비 브라이언트가 직접 제작에 참여했다. 코비 브라이언트는 1996년 데뷔해 2016년까지 약 20년 동안 엘에이(LA) 레이커스에서 뛰면서 5번의 우승을 이끌었다. 두 시즌 득점왕에 오르고 올스타 엠브이피(MVP)를 4번 받았다. 그의 등번호 8번과 24번은 모두 영구결번됐다. 다큐는 그가 아버지를 따라 이탈리아에서 성장한 어린 시절부터 은퇴하기까지 걸어온 길을 뒤돌아본다. 빛나는 스타였지만 아킬레스건 부상에 시달리고 성폭행 혐의를 받아 선수 생활에 오점을 남기는 등 부침을 겪은 명암도 함께 회고한다.
이상호 아나·손석춘 교수 첫선
저널리즘 토크쇼 제이(J) 시즌2(한국방송1 일 밤 9시40분)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으로 진행자와 일부 출연자를 교체해 시즌2를 선보인다. 지난달 12일 종영한 지 한달 만이다. 이상호 자사 아나운서가 새 진행자로 나서고, 손석춘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와 임자운 산업재해 전문 변호사가 새 패널로 합류한다. 강유정 강남대 교수, 방송인 최욱은 그대로 출연한다. 제작진은 단순 비평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겠다는 각오다.
감금폭행과 자작극 사이 진실은
그것이 알고 싶다(에스비에스 토 밤 11시10분) ‘내슈빌 감금 폭행 사건의 진실’ 편. 미국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음악 프로듀서 신아무개씨. 그는 제이슨 므라즈 등 쟁쟁한 팝스타들의 앨범에 참여했다. 그가 2018년 12월 여자친구를 감금하고 폭행한 혐의로 체포됐다. 보석금을 내고 석방됐지만 이듬해 4월 같은 범죄를 또 저지른다. 이를 둘러싸고 피해자의 자작극이라는 등 갖가지 소문이 난무한다. 제작진이 피해자를 만나 전말을 파헤친다.
경마종사자 잇단 극단 선택, 왜?
뉴스토리(에스비에스 토 아침 8시) ‘기수들의 잇따른 죽음, 왜?’ 편. 지난해 11월29일. 문중원 기수가 부산경남경마공원 기숙사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기수가 세상을 떠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5년부터 네명의 기수와 세명의 마필관리사가 세상을 등졌다. 한 사업장에서 7명이나 되는 이들이 극단적 선택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 문 기수가 남긴 유서에서 죽음의 단서를 찾아본다. 마사회가 말하는 ‘선진 경마’의 허와 실도 들여다본다.
겨울산행 참맛 보여주는 한라산
영상앨범 산(한국방송2 일 아침 7시20분) ‘한라산국립공원’ 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밖에 나가는 게 꺼려진다면 영상으로 대리만족을 해보자. 한라산 북쪽에 자리한 관음사 탐방로를 오르며 겨울 산행의 참맛을 전한다. 탐방 안내소부터 삼각봉 대피소, 왕관릉, 백록담까지 총 4시간30분 동안 8.7㎞를 걷는다. 시선 닿는 곳마다 흐드러지게 피어난 눈꽃은 겨울에만 볼 수 있는 한라산의 진풍경이다. 높이 오를수록 눈은 더 쌓이고, 한발짝 내디뎌 오른 감동은 더 크다.
다국적 문화도시 평택 사람들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한국방송1 토 저녁 7시10분) ‘경기도 평택’ 편. 다국적 문화의 도시 평택에서 이웃들을 만난다. 심복사에서 출발해 도심의 물길을 따라 걷다 보면 누군가 정성으로 쌓아 올린 돌탑을 발견한다. 8년째 돌탑을 쌓았다는 할아버지의 가슴 아픈 사연을 듣는다. 시장에서 옛 방식으로 지푸라기를 엮고 있는 노부부를 만나고, 외발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오르내리는 남자의 사연도 듣는다. 아버지가 딸을 위해 지었다는 숲속 나무집에서 잠시 숨을 고른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