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다큐-인간의 몸은 어떻게 질병을 극복하는가(교육방송 토 오후 4시) 1부 ‘면역체계의 중심, 장’ 편. 면역체계를 다룬 다큐멘터리로 21일과 28일 2부작으로 내보낸다. 일본 <엔에이치케이>(NHK)에서 제작했다. 원제는 <더 바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 중에는 폐·신장 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위험해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몸의 면역체계는 어떻게 기능할까. 1부에서는 인체 면역력을 지휘하는 본부로서 장의 역할을 알아본다. 면역세포의 70%를 담당하는 장은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면역세포들과 함께 침입자를 제거한다. 세균총 분포 및 활동 모습을 초고화질 현미경으로 자세하게 들여다본다. 2부는 몸에 필요한 최적의 혈액 상태를 조절하는 신장의 기능을 짚는다.
천재 작곡가 베토벤의 삶과 음악
티브이 예술무대(문화방송 토 밤 1시50분) ‘베토벤 탄생 250돌 특집’ 2부. 베토벤 탄생 250돌을 맞아 준비한 특집 프로그램이다. 천재 작곡가 베토벤의 삶과 음악을 이야기한다. 그의 사랑과 귓병으로 고통을 겪은 말년의 삶을 다룬다. 그가 남긴 불멸의 명작을 소개하며 몇 곡은 직접 들어본다. 피아니스트 정명훈과 조성진을 비롯해 베를린 필하모닉 현악 4중주단 등의 연주 모습을 보여준다.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진행한다.
핀란드 진로교육, 뭐가 다를까
특집 다큐멘터리 진로교육, 아이의 미래를 열다(에스비에스 일 밤 10시25분) 1부 ‘행복한 삶의 길잡이, 진로교육’편. 수많은 청년이 취업을 앞두고 혹은 취업을 한 뒤에도 자신의 적성을 고민한다. 진로교육에 무관심했던 우리 사회가 낳은 현상이다. 진로교육은 무엇이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옳은지 고민한다. 1부에서는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진로교육을 시작해, 고등교육 과정까지 단계별로 이어지는 핀란드의 진로교육을 알아본다.
김재중, 강다니엘의 손맛
트래블 버디즈(라이프타임 토 오후 6시30분) 예능프로그램에 잘 출연하지 않던 두 가수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주에는 차례로 요리에 도전한다. 김재중은 <트래블 버디즈>에서 아르헨티나식 만두 엠파나다를 만든다. 강다니엘은 <안녕, 다니엘>(에스비에스 엠티브이 토 오후 7시)에서 직접 만든 요리를 맛보며 영화를 감상한다. 김재중이 양파를 까고 눈물을 흘리는 등 두 사람 모두 평소 볼 수 없었던 의외의 모습이 눈길을 끈다.
지구 자전축이 만든 축복과 기적
다큐 인사이트-23.5(한국방송2 토 밤 10시35분) 한국방송 공사창립특집 4부작 다큐멘터리로, 3일과 12일에 방영한 1편 ‘봄날의 전투: 극과 극’과 2편 ‘기다림의 조건: 건기’를 재방송한다. 지구의 기울어진 자전축이 가져온 자연의 축복과 생명의 기적에 관한 이야기다. 3년 동안 15개국을 넘나들며 촬영했다. 극적인 환경 변화가 존재하는 상황을 교차 편집 등을 통해 역동적으로 전한다. 1부는 아델리펭귄, 혹등고래 등이 남극과 북극에서 펼치는 치열한 사투다.
봉준호 특집 편성…다시 보는 ‘설국열차’
설국열차(문화방송 토 밤 8시50분) 봉준호 감독의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을 기념한 특집 편성이다. <기생충>이 있기까지 그를 다져온 작품을 선보인다. 지난주에 이어 <설국열차>를 방영한다. 봉준호 감독이 미국 시스템과 합작한 첫 작품이다. 기상이변으로 모든 것이 얼어붙은 지구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을 태운 기차 한대가 끝없이 궤도를 달리는 가운데 벌어지는 이야기다. 2013년 개봉. 미국에서 드라마로도 제작 중이다.
남지은 기자
myviollet@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