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문화일반

한국전쟁 71주년, 보고 듣는 ‘그날의 용사들’

등록 2021-06-08 18:15수정 2021-06-09 02:03

24일 예술의전당 평화 콘서트
참전용사 사진 등 스크린에 펼쳐
‘팬텀’ 소프라노 임선혜 등 출연
평화 콘서트 포스터. 예술의전당 제공
평화 콘서트 포스터. 예술의전당 제공

한국전쟁 71주년을 맞아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을 되새기는 음악회가 열린다.

예술의전당과 <한겨레> 공동 주최로 24일 저녁 7시30분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평화 콘서트’다. 콘서트 1부에선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스메타나의 ‘나의 조국’ 중 ‘몰다우강’ 등 한국전쟁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곡을 선보인다. 1부 마지막 곡은 엘가의 ‘수수께끼 변주곡’ 중 ‘님로드’다. 이 곡은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영화 <덩케르크>에서 낚싯배 등 민간 선박이 연합군 철수를 돕기 위해 도버해협을 건너는 장면에서 나온다. 이 곡을 연주할 때 라미 현 사진작가의 사진전에 전시됐던 참전용사 사진과 ‘내가 한국전쟁에서 싸웠다는 걸 알려다오’ ‘잊지 말아다오’ 등의 메시지를 스크린에 띄워 아름다운 선율과 어우러지도록 한다. 2016년 ‘대한민국 육군 군복’ 사진전을 열었던 라미 현 작가는 이후 이 전시를 계기로 프로젝트 ‘한국전쟁 참전용사를 찾아서’ 등을 기획하며 전세계에 퍼져 있는 한국전쟁 참전 군인들의 인물사진을 찍고 있다.

2부에선 로시니 오페라 <윌리엄 텔> ‘서곡’,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그날’ 등 자유와 독립을 담은 곡을 선곡했다. 2부 마지막엔 참전 16개국 국가를 엮어 편곡한 모음곡을 연주한다. 이 곡을 연주할 때는 참전국의 각종 기록(참전자·실종자·희생자 숫자 등)을 스크린 영상을 통해 인포그래픽으로 보여준다. 뮤지컬 <팬텀>의 크리스틴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있는 소프라노 임선혜, 세계 최고 권위의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준우승을 차지한 바리톤 김기훈, 중국·독일 등 세계 유수의 하모니카 콩쿠르에서 우승한 하모니카 연주자 박종성이 무대에 선다. 여자경이 지휘하는 강남 심포니오케스트라가 이들과 호흡을 맞춘다.

예술의전당은 콘서트에 앞서 참전 유공자와 유가족을 비롯해 한국전쟁 16개 참전국과 6개 의료지원국 등 22개 대사관에 초청장을 보냈다.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은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목숨 바친 참전용사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평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모든 분께 존경의 예를 갖추는 콘서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입장권은 R석 6만원, S석 5만원, A석 4만원, B석 3만원이다. 예술의전당 누리집(sac.or.kr)과 콜센터(02-580-1300), 인터파크(tickets.interpark.com)에서 예매할 수 있다.

정혁준 기자 jun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