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방송·연예

까다로운 소비자, 아줌마

등록 2009-09-06 18:09

<30분 다큐> ‘4부작 특집기획 1부-아줌마의 힘’
<30분 다큐> ‘4부작 특집기획 1부-아줌마의 힘’
<30분 다큐> ‘4부작 특집기획 1부-아줌마의 힘’(K2 저녁 8시30분) 한 광고회사의 조사를 보면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 집단 가운데 ‘주부’가 가장 까다로운 소비층이라고 한다. 주부는 품질, 가격, 디자인, 나아가 사후 서비스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기 때문. 특히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유통시장에서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아줌마’들의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프리미엄 아울렛은 절반 가까이가 30대 여성 고객으로, 이들이 매출의 42%를 차지하고 있었다. 대형 인터넷 쇼핑몰도 매출 1위가 컴퓨터에서 여성의류로 옮아갔다. 아줌마들을 사로잡는 것이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다. 여러 사례들로부터 아줌마가 바꾸는 유통업체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들이 ‘아줌마’들을 사로잡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추적해본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