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도 춤추게 하는’ 진짜 칭찬의 비법/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EBS 밤 9시50분) 6회 ‘칭찬의 역효과’ 편.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칭찬이 아이들에게는 역효과일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실제로 초등학교 2학년 10명에게 실험했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의 책과 유아용 책 중 원하는 책을 100분 동안 읽게 하고, 읽은 책만큼 칭찬스티커를 주기로 했다. 아이들은 총 192권을 읽었지만 수준에 맞는 책은 단 22권뿐이었다. 칭찬스티커를 받으려고 읽기 쉬운 유아용 책부터 손에 쥔 탓이다. 선생님에게 칭찬받으려고 평소 싫어하는 야채 주스를 억지로 마신 유치원생들은 칭찬을 하지 않자 야채 주스 거부현상을 보였다. 진심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칭찬은 필요없는 것일까? 평소 습관처럼 칭찬하는 말을 내뱉었던 가족들을 한자리에 모아 칭찬의 올바른 방법을 알아본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