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특집 퀴즈버라이어티 오딘의 눈
[한겨레 설특집] 방송 프로그램
잘못된 지식들 몽땅 버려라
설특집 퀴즈버라이어티 오딘의 눈(MBC 오전 9시40분) 시력 2.0이 시력 1.5보다 좋다? 많은 이들이 ‘맞다’로 아는데 정답은 ‘아니다’이다. 잠을 많이 잘수록 살찌고, 가장 높은 산이 에베레스트이고, 마라톤 코스 42.195㎞는 그리스 병사가 승전보를 전하려고 달린 거리라는 상식도 모두 아니라고 한다. 그러면 무엇일까? 이외에도 기존 상식을 뒤엎는 문제를 통해 우리가 아는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다.
방송인 김구라, 개그맨 유세윤·김신영·박휘순이 진행하고 <몽땅 내사랑>에 나오는 배우 김갑수와 여러 아이돌 그룹의 멤버들이 나온다. 제목 ‘오딘의 눈’은 거인 미미르에게 한쪽 눈을 주고 지혜의 샘물을 먹었던 북유럽 신화의 제왕 오딘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한다.
아이돌 건강미녀 선발전
‘아이돌 건강 미녀 선발대회’(KBS2 오후 7시50분) 바쁘게 활동하는 여자 아이돌 가수들의 건강 상태를 진단해 평소 소홀히 하기 쉬운 여성 건강에 대해 알아본다.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나르샤, 티아라의 효민·지연, 시크릿의 한선화, 포미닛의 소현, 애프터스쿨의 가희·나나, 레인보우 우리, 씨스타의 보라·효린 등 15명은 녹화 전 미리 혈액, 피부, 탈모, 후두 내시경 등 건강 검진을 받았다. 스튜디오에 나와 결과를 발표하고 항목마다 전문가가 조언한다.
누구의 척추가 가장 곧고 건강한지, 성대를 잘 관리한 사람은 누구인지 등을 알려준 뒤 유연성에 좋은 발레를 배우고, 투명 유리관에 있는 밀가루를 부는 게임으로 폐활량을 검사하는 식이다. 김용만과 정은아·전현무가 진행한다.
‘아이돌 건강 미녀 선발대회’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