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여행(문화방송 밤 12시20분)
디자이너 이상봉, 브라질 ‘헤시피’ 축제에 가다
세상의 모든 여행(문화방송 밤 12시20분) 디자이너 이상봉의 브라질 여행 두번째 편. 1년 내내 카니발을 준비하는 흥겨운 나라 브라질의 헤시피를 찾는다. 브라질 북동부에 위치한 도시 헤시피의 축제는 ‘리우 카니발’과는 또다른 볼거리를 자랑한다. 1년에 단 4일뿐인 카니발을 위해 헤시피 사람들은 거의 매일 연습하며 연습 자체를 즐긴다. 거리 곳곳에서 음악이 들려오는 가운데 이상봉 디자이너는 낮선 댄서의 권유로 헤시피의 삼바를 배우게 된다. 헤시피 카니발에서만 볼 수 있는 거대 인형 퍼레이드도 흥미롭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서 혁명가 체 게바라까지, 시대와 국경을 초월한 유명 인사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할리우드서 뜬 세 한국계 미국인
리얼토크(아리랑티브이 저녁 7시30분) 이지호 영화감독과 캐스팅 디렉터 데이비드 강, 영상효과 프로듀서 킴버 림 등 미국 할리우드에서 활약하고 있는 세 명의 ‘코리안 아메리칸’을 만난다. 그야말로 ‘별’들의 전쟁이 펼쳐지는 할리우드 무대에서 유능한 스태프로 인정받는 길은 그만큼 험난하다.
영국을 위기에 빠뜨린 유보트
세계의 명화 특전 유보트(교육방송 밤 11시) 1981년 작 독일(서독) 영화. 로타르 귄터 부흐하임의 자전적 소설을 영상으로 옮긴 작품이다. 2차 세계대전 초기 독일의 유보트 함대는 대서양을 지나가는 상선을 무차별 침몰시키며 영국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하지만 대잠수함 레이더가 등장하고, 미국이 전쟁에 참여해 구축함까지 포함하는 대규모 선단을 구성해 맞서기 시작하며 유보트의 위력은 점차 빛을 잃어간다. 어느 날 영국 군함과 치열한 교전을 펼쳐 간신히 승리하지만 베르너를 비롯한 승무원들은 전쟁의 공포가 어떤 것인지 느끼기 시작한다.
비보이 한국 대표 놓고 한판 대결
휴먼다큐 그날(문화방송 오전 8시45분) 비보이 전쟁 그날 편. 세계 4대 비보이대회 중 하나인 영국 ‘유케이(UK) 비보이 챔피언십’에 출전할 한국 대표를 뽑는 그날. 요가와 브라질 전통 무술 카포에이라 등을 비보잉에 접목시킨 독특한 스타일로 주목을 끌고 있는 ‘신진 세력’ 퓨전엠씨(MC)가 ‘배틀 오브 더 이어’, ‘레드불 비시원’ 등 세계적인 비보이 대회에서 우승을 휩쓴 자타공인 최고의 팀 진조크루와 만났다. 이들을 포함해 국내 각지에서 모인 30개 팀이 토너먼트를 벌여 최후의 승자 한 팀만이 한국을 대표해 영국 무대에 설 수 있다.
최경주, 그린서 우뚝서기까지
글로벌 성공시대(한국방송1 저녁 7시10분) 필드의 개척자 최경주 편. 지난달 16일 한국을 대표하는 프로골퍼 최경주가 아시아 선수로는 처음으로 ‘제5의 메이저’ 대회로 불리는 미국프로골프 투어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총상금 950만달러)에서 극적인 역전 드라마를 쓰며 우승컵을 안았다.
리얼토크(아리랑티브이 저녁 7시30분)
휴먼다큐 그날(문화방송 오전 8시45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