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모나리자호 미술탐험대(한국방송2 오후 3시35분)
공주님·해적과 함께 새 미술 기법 배워볼까
출발 모나리자호 미술탐험대(한국방송2 오후 3시35분) 공주가 백과사전을 들고 다양한 그림을 찾아 여행하며 여러 가지 미술과 기법에 대해 알려주는 25분짜리 교육만화. 콘포미아가 여왕 자리를 뺏고 나라 안의 미술 활동을 금지하자 공주 클레오는 미술 백과사전을 들고 모나리자호를 타고 미술을 좋아하는 해적 선장 리오, 선원 프레스코 등과 세계의 다양한 예술 그림들을 찾아 떠난다. 이들의 위치를 알아낸 콘포미아 여왕은 크랭크 장군을 보내 이들을 잡아오게 한다. 리오와 클레오는 새로 배운 미술 기법으로 크랭크 일당을 따돌린다.
다큐로 보는 인디밴드 흥망사
독립다큐관 ‘인 더 콜드 콜드 나이트’(교육방송 밤 12시5분) 결성과 해체를 반복하는 인디밴드 이야기를 담은 기채생 감독의 다큐멘터리다. 감독이 1996년 12월28일 부산대 앞 라이브 클럽 ‘본’에서 촬영한 친구의 기타 공연으로 시작한 이야기는 2006년 부산 곳곳에서 만난, 춤추고 노래하는 아이들을 조명하며 인디밴드의 아프면서도 행복한 삶을 끄집어낸다. 전국의 인디밴드와 대안문화공간을 담겠다며 감독이 2007년 촬영을 시작한 장편 음악다큐멘터리 <헤븐 트랙> 제작 과정에서 만나게 된 광주의 문화클럽 ‘네버마인드’ 이야기도 다룬다.
신우는 만월당을 지키겠다며…
불굴의 며느리(문화방송 저녁 8시15분) 신우(박윤재)는 문 회장(김용건)을 찾아가 무슨 일이 있어도 만월당을 지키겠다고 말한다. 문 회장은 코웃음 친다. 문 회장은 자신을 찾아온 막녀(강부자)에게 모든 결정은 영심(신애라)에게 달려 있다고 말한다. 영심이 신우와 헤어지겠다고 하면 만월당을 사지 않겠다는 것이다.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만드는 자두
안녕 자두야(투니버스 저녁 7시) 갑자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에게 친절하게 대한다. 민지는 내일이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는 밸런타인데이여서 그렇다고 자두에게 알려준다. 자두는 누구에게도 초콜릿을 주지 않으려 했는데, 민지와 함께 민지 집에서 초콜릿을 만든다.
‘재미○, 성과×’ 수업을 바꿔라
다큐 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교육방송 밤 9시50분) ‘좋은 관계는 좋은 수업을 만든다’ 편. 경기 분당 서현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정승재 교사는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에서 벗어나 진정한 수업을 하고 싶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지난 3월 제작진은 정승재 교사의 교실에 카메라 4대를 설치해 관찰했고 이를 전문가 3명이 분석했다. 문제는 정 교사는 재미있게 수업했지만 학생들을 집중시키려고 수업 내용과 관계없는 다른 이야기로 수업 시간 대부분을 할애했던 것이다. 학생들은 막상 수업의 본론이 시작되면 집중하지 못했던 것이다.
독립다큐관 ‘인 더 콜드 콜드 나이트’(교육방송 밤 12시5분)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만드는 자두
안녕 자두야(투니버스 저녁 7시)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