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욕 사용 실태 보고 ‘고운 입 미운 말’(한국방송1 오후 1시20분)
날것의 ‘교실언어’ 대해부…욕설 어원 풀이도
청소년 욕 사용 실태 보고 ‘고운 입 미운 말’(한국방송1 오후 1시20분) 한글날을 맞아 청소년들의 언어 습관을 조사해 그 실태를 소개한다. 청소년들은 교실에서 어떤 언어를 쓸까. 서울과 지방의 초·중·고등학교 교실에 관찰 카메라를 설치해 알아봤더니 정말로 다양한 욕설이 난무했다고 한다. 개그맨 양세형, 방송인 김혜영, 가수 코드브이, 중학교 국어교사 강용철, 한국방송 아나운서 오유경 등 9명이 1주일 동안 충북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을 상대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욕설 사용 예방에 나선다. 다양한 욕의 어원과 뜻풀이 강좌, 욕 인지실험, 분노 조절 프로그램, 노래 만들기 등을 거치며 아이들의 언어습관이 변화한다.
가수 이현우 등 “몽골 사막화 저지”
에스비에스 스페셜 ‘몽골에서 지구를 지키다’(에스비에스 밤 11시) 배우 박진희, 가수 이현우, 영화감동 이준익, 사진작가 조세현이 몽골에서 지구를 지켜내자며 나무를 심는다. 몽골은 지구 온난화, 무분별한 광산개발 등으로 심각한 사막화를 겪고 있다. 100그루의 나무가 있는 곳이란 뜻의 ‘조옹 머뜨’는 뿌리를 드러내 놓고 말라 죽은 나무들의 공동묘지가 되어 버렸다고 한다. 6개월 전 작은 숲과 초원이 있던 곳도 모래산 속에 묻혀 흔적조차 사라졌다고 한다. 그러나 희망의 씨앗은 자란다. 자원봉사자들과 몽골인들이 양동이에 물을 길어 나무에 물을 주며 가꾼 몽골 에르덴 조림지역이 그것이다. 출연자들이 조림지역을 살피며 숲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 등을 고민한다.
‘100회 특집’ 아이돌·개그맨 출동
출발드림팀2(한국방송2 오전 10시35분)
100회 특집으로 개그맨 김병만과 이상호, 아이돌그룹 샤이니의 민호, 투피엠의 찬성, 마이티마우스의 상추, 에이트의 이현 등 역대 출연자 중 뛰어난 운동실력을 선보인 15명을 다시 초대했다. 둥근 원통으로 된 징검다리를 건너는 ‘원통 징검다리’와 360도 회전하는 삼각벽을 넘는 ‘4단계 회전 바람개비’ 등 고난도 게임을 통해 결승전에 진출할 5명을 뽑는다. 아이돌 그룹 카라가 특별 출연해 참가자들과 커플게임도 한다.
진성여왕은 김원랑을 유혹하고…
천년호(교육방송 밤 11시40분) 신상옥 감독의 1969년 작품. 신영균, 김지수 주연. 신라 진성 여왕이 연루된 일종의 삼각관계의 파국을 보여주는 판타지 영화. 도적떼를 물리치고 돌아온 김원랑(신영균)은 진성 여왕(김혜정)이 베푼 축하연에 참여한다. 여왕은 그를 유혹하고, 아랫사람들에게 원랑의 부인 여화(김지수)를 도성 밖으로 쫓아내라고 명령한다.
에스비에스 스페셜 ‘몽골에서 지구를 지키다’(에스비에스 밤 11시)
출발드림팀2(한국방송2 오전 10시35분)
천년호(교육방송 밤 11시40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