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스페셜(한국방송1 밤 10시)
일제 의대 터에서 발견된 무더기 유골의 비밀은
역사스페셜(한국방송1 밤 10시) 2008년 서울 대학로의 한 공사장에서 유골들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총 28명의 유골이며, 50~100년 전 누군가가 일부러 수집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유골이 발견된 곳은 옛 경성제국대학 의과대학이 있던 곳.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연구했던 ‘체질인류학’이 유골 출토의 비밀을 푸는 실마리라고 한다. 체질인류학은 무엇이고 일본인들은 뼈를 통해 무엇을 알려고 했는지 알아본다. 1903년 일본 오사카 ‘내국권업박람회’, 1907년 3월 일본 도쿄 ‘도쿄권업박람회’에서는 전시실에 조선인을 전시하기도 했다. 살아 있는 사람을 특정 공간에 두고 동물원 속 동물처럼 박람회에 온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는지, 일본은 이를 통해 얻고자 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성형외과 의사들 상금 0원 될 뻔
퀴즈쇼 곱하기 9(에스비에스 저녁 6시30분) 일반인 출연자 9명이 팀을 이뤄 상금 5000만원에 도전하는 퀴즈프로그램. 1단계를 통과하면 상금 100만원을 받고, 이후 직전 단계 상금에 현 단계 정답자 수를 곱해 나가는 식이다. 정답자가 한 명도 없으면 상금은 0원이 되는 셈. 성형외과 의사 9명이 도전한다. 최종단계까지 가겠다고 호언장담하던 의사들은 뜻밖에도 만화퀴즈에서 0원이 될 뻔하는 위기를 겪는다.
‘겨울 별미’ 과메기 고향 포항으로
한국인의 밥상(한국방송1 저녁 7시30분) 해방 전까지만 해도 어업전진기지로 명성을 떨쳤던 경북 포항의 수산업 역사와 겨울철 특미 과메기를 소개한다. 꽁치를 얼리고 녹이기를 반복해 만드는 과메기는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맛이 쫄깃해 겨울철에 빠질 수 없는 특미가 됐다. 과메기 작업 현장에 가서 실제로 말리는 과정을 엿본다. 과메기쌈과 과메기구이, 과메기조림 등 과메기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요리도 알아본다.
동두천 옛 기지촌의 일상
독립다큐관 ‘아메리칸 앨리’(교육방송 밤 12시5분) 경기도 동두천을 터전삼아 사는 이들의 일상을 조명한 2008년 작품. ‘아메리칸 앨리’는 예전 기지촌 지역의 새 이름으로, 이곳에는 더이상 미군을 상대로 성매매를 하는 ‘양공주’들은 없다. 다만 나이든 할머니들과 필리핀과 러시아에서 온 여성들이 밤무대 댄서, 가수로 일하며 산다. 어떤 여성은 결혼하고 출산도 하지만 이혼도 하고 또 이곳에서 추방당하기도 한다.
퀴즈쇼 곱하기 9(에스비에스 저녁 6시30분)
한국인의 밥상(한국방송1 저녁 7시30분)
동두천 옛 기지촌의 일상
독립다큐관 ‘아메리칸 앨리’(교육방송 밤 12시5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