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숙경 감독
이혼한 중년 여성 자아찾기
금곰상엔 페루의 ’슬픈모유’
금곰상엔 페루의 ’슬픈모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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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감독 이숙경씨의 장편 <어떤 개인 날>이 지난 14일(현지시각) 열린 제59회 베를린 영화제 시상식에서 넷팩상(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을 수상했다. 또 재미동포 여성 감독 김소영씨의 <민둥산>이 에큐메니컬상(그리스도교회상)을 받았다. 넷팩상은 아시아 지역 초청작 가운데 가장 주목도가 높고 후원하고 싶은 영화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어떤 개인 날>은 이혼한 중년 여성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로, 한국영화아카데미가 졸업생들의 장편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한 제작연구과정의 1기 작품이다. 한편, 이번 영화제의 최우수 작품상인 금곰상은 페루 여성 감독 클라우디아 요사(32)의 <슬픈 모유>가 차지했다. 이 영화는 페루에서 게릴라 전쟁과 정치 폭력이 난무하던 1980~90년대에 강간으로 고통받는 여성을 소재로 다뤘다. 베를린 영화제 역사상 페루 출신으로는 처음 이 상을 받은 요사 감독은 “이번 수상은 우리 조국, 페루를 위한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은곰상인 심사위원 대상은 아르헨티나 아드리안 비니츠 감독의 <거인>과 독일 감독 마렌 아데의 <다른 모든 사람들>이 수상해, 제3세계 영화의 강세 현상을 다시 확인시킨 셈이다. 남우주연상은 <런던 리버>에 출연한 말리 출신의 소티귀 쿠야테가, 여우주연상은 <다른 모든 사람들>에서 주연을 맡은 오스트리아의 비르기트 미니흐마이어가 각각 차지했다. 이재성 기자 san@hani.co.kr, 베를린/연합뉴스
여성 감독 이숙경씨의 장편 <어떤 개인 날>이 지난 14일(현지시각) 열린 제59회 베를린 영화제 시상식에서 넷팩상(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을 수상했다. 또 재미동포 여성 감독 김소영씨의 <민둥산>이 에큐메니컬상(그리스도교회상)을 받았다. 넷팩상은 아시아 지역 초청작 가운데 가장 주목도가 높고 후원하고 싶은 영화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어떤 개인 날>은 이혼한 중년 여성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로, 한국영화아카데미가 졸업생들의 장편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한 제작연구과정의 1기 작품이다. 한편, 이번 영화제의 최우수 작품상인 금곰상은 페루 여성 감독 클라우디아 요사(32)의 <슬픈 모유>가 차지했다. 이 영화는 페루에서 게릴라 전쟁과 정치 폭력이 난무하던 1980~90년대에 강간으로 고통받는 여성을 소재로 다뤘다. 베를린 영화제 역사상 페루 출신으로는 처음 이 상을 받은 요사 감독은 “이번 수상은 우리 조국, 페루를 위한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은곰상인 심사위원 대상은 아르헨티나 아드리안 비니츠 감독의 <거인>과 독일 감독 마렌 아데의 <다른 모든 사람들>이 수상해, 제3세계 영화의 강세 현상을 다시 확인시킨 셈이다. 남우주연상은 <런던 리버>에 출연한 말리 출신의 소티귀 쿠야테가, 여우주연상은 <다른 모든 사람들>에서 주연을 맡은 오스트리아의 비르기트 미니흐마이어가 각각 차지했다. 이재성 기자 san@hani.co.kr, 베를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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