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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진위 극장 부율조정 ‘난항’

등록 2010-05-27 22:28

영진위 극장 부율조정 ‘난항’
영진위 극장 부율조정 ‘난항’
서울·지방 차이 간과
‘표준계약서’ 무기연기
영화진흥위원회가 추진중인 상영관 수익분배율(부율) 조정 작업(<한겨레> 4월15일치 24면 참조)이 난항을 겪고 있다. 영화 제작·투자·배급사와 극장 사이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부율 조정에 나선 때문이다.

26일 복수의 영화 관계자들에 따르면, 영진위가 추진하던 영화 제작·투자·배급사와 상영관의 부율을 5.5 대 4.5로 정하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표준계약서 발표가 무기한 연기됐다. 이 표준계약서는 한국영화는 5 대 5, 수입영화는 6 대 4인 현행 부율의 차이를 바로잡으려는 시도다. 하지만 극장 쪽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는 영진위가 서울과 지방의 부율이 서로 다르게 적용되고 있음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수입영화에 부율 6 대 4가 적용되는 지역은 서울에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진위가 추진한 표준계약서가 시행되면, 서울 지역에서 높은 부율을 적용받던 수입영화의 부율이 다소 떨어지지만 서울 이외 지역에서 수입영화 부율이 5 대 5에서 5.5 대 4.5로 높아진다. 이렇게 되면 수입영화사의 전체적인 이익은 더 높아지고 그만큼 지방 상영관의 수익은 줄어드는 결과가 예상된다. 전체 영화 관객에서 서울과 지방의 비율이 통상 3 대 7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영관 쪽은 국내 제작사의 이익 증가에 따른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어부지리를 보는 수입영화사의 늘어나는 몫까지 부담을 떠안게 된다. ‘국내 영화에 불리한 부율을 공평하게 재조정한다’는 영진위의 명분이 자가당착에 빠지는 대목이다. 상영관들은 당연히 강력 반발할 수밖에 없다. 한 극장업계 관계자는 “영화업계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할 영진위가 이런 사실(서울과 지방의 수입영화 부율 차이)을 간과한 것 같다. 멀쩡한 수입영화사 이익을 더 늘려주는 건 아니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 국내 영화제작사 대표는 “영진위의 미숙함으로 영화계의 숙원 사업인 부율 조정 기회를 놓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전했다.

모순에 빠진 영진위의 표준계약서안에 상영관들이 강력 반발에 나서자, 영진위는 현재 서울과 지방을 구분해 부율을 조정하는 작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영화사와 상영관의 수익배분율은 5 대 5였지만, 1980년대 할리우드 영화의 대유행으로 극장들의 외화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외국영화만 6 대 4의 수익분배율을 적용받아 왔다. 영화계에서는 2000년대 들어 한국 영화에 불공정한 분배라며 극장 쪽에 분배율 조정을 요구해왔다.

김진철 기자 nowher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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