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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환경영화제, ‘환경 중요성’ 감독들은 어떻게 그렸을까

등록 2005-08-31 17:08수정 2005-08-31 17:08

이란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키아로스타미의 길’
이란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키아로스타미의 길’
8일부터 서울환경영화제 경선 출품작 해외로도 넓혀 34개국 114편 상영

영화를 통해 환경 문제를 되짚는 자리를 마련하는 제2회 서울환경영화제(GFFIS)가 8~14일 서울 시네큐브, 스타식스정동,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다. ‘CO₂(이산화탄소)를 잡아라’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영화제에서는 개막작인 이란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키아로스타미의 길>을 포함해 34개국 114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올해부터 경쟁 부문 출품 자격을 해외로 넓히고, 경쟁작 가운데 대상·우수상·단편 부문상·관객 인기상 등 4개 부분 수상작을 선정해 모두 2800만원의 상금을 준다. 대상작은 폐막작으로 상영한다. 주요 상영작을 소개한다.

개막작 <키아로스타미의 길>은 감독이 이번 영화제를 위해 만든 32분짜리 흑백 디지털 다큐멘터리다. 자연과 환경, 그리고 인간의 삶이 만나고 헤어짐을 반복하는 ‘길’을 감독 특유의 따뜻한 시선으로 잡아냈다. 키아로스타미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등 자신의 영화 속에 끊임없이 등장했던 길의 의미를 반추하는 사적인 성찰의 기회를 갖는다. 더불어 영화 말미 그 길과 자연이 파괴되는 강렬한 은유를 전달하므로써 관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각인시킨다. 감독이 직접 출연하고, 나레이션을 맡기도 했다. 환경영화제는 이와 함께 지난달 26일부터 금호미술관에서 시작된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의 사진전 ‘바람이 또 나를 데려가리’를 오는 15일까지 열고, 키아로스타미 감독은 8일 개막식 참석을 위해 방한한다.

불가리아 안드레이 파우노프 감독의 ‘게오르기와 나비들‘
불가리아 안드레이 파우노프 감독의 ‘게오르기와 나비들‘
올 영화제의 주제를 가장 선명하게 드러내는 작품은 핀란드 YLE 방송국의 과학 전문기자이기도 한 파시 토이비아이넨 감독의 <비너스 이론>. 최근의 기후 변화와 온실 효과를 깊이 있게 다룬다. 온실효과 연구에 앞장서 온 기후학자 찰스 클링 교수의 예리한 주장과 함께 지구 온난화의 비밀과 기후 변화로 인한 미래의 지구상을 보여준다. 또 암스테르담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은늑대상을 수상한 불가리아 안드레이 파우노프 감독의 <게오르기와 나비들>도 관심을 끄는 작품이다. 신경정신과 의사이자 정신병동의 관리자이며, 행정가이자 기업가이면서 동시에 아마추어 요리사이기도 한 게오르기 박사의 꿈에 관한 이야기다. 환자들이 마당에서 달팽이·타조·꿩을 기르며 비단을 짜고 콩으로 만든 빵을 만들 수 있는 농장을 지으려는 그의 바람은, 엉뚱해 보이기도 하지만 친환경적이다.

필란드 파시 토이비아이넨 감독의 ‘비너스 이론’
필란드 파시 토이비아이넨 감독의 ‘비너스 이론’
이밖에 환경 영상물의 제작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환경영화제가 에스비에스와 공동으로 제작한 고화질 디지털 방송 다큐멘터리 <0.6°의 재앙>(이석재 감독)과 국내 감독들의 디지털 환경영화 창작을 지원하기 위한 사전제작 지원작 <범, 하룻강아지 무서운 줄 모르다>(장혜영 외 2인), <아이들은>(김태용)도 상영된다.

입장권은 개막식 1만원·폐막식 7천원·일반 상영작 5천원. 당일 현장에서 배부하는 서울역사박물관 상영작은 무료 입장이다. 홈페이지 gffis.org

전정윤 기자 ggum@hani.co.kr, 사진 서울환경영화제 사무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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