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애림 감독의 ‘육다골대녀’, 유진희 감독의 ‘낮잠’, 5인 프로젝트팀의 ‘그 여자네 집’, 이성강 감독의 ‘자전거 여행’, 박재동 화백의 ‘사람이 되어라’, 권오성 감독의 ‘동물농장’ (위부터)
외모때문에…여자라서…별별 차별에 관한
유쾌슬픔 고발서 6편, 이성강 박재동 권오성등 참여
일단 작동한 ‘차별’은 무차별, 막무가내다. 원인을 진단하고 대처하는 데 애를 먹는다. 취직도 결혼도 어려운 어느 집안 막내딸 ‘육다골대녀(肉多骨大女)’, 그래서 제 고단한 삶의 시원을 따져보지 않을 수 없다.
큰 얼굴은 증조부의 것, 곱슬머리는 할아버지의 것이다. 할머니는 큰 뼈와 큰 덩치, 증조모는 발목을 구별할 수 없는 ‘아톰’의 다리와 자라만큼 짧은 목을 물려줬다. 거대한 통뼈의 아버지, 키 작고 뚱뚱한 어머니. 그랬다.
집안의 내력을 고스란히 체화한 ‘육다골대녀’를 대신해 세상은 물어준다. “커다란 통뼈에, 큰 머리에, 살은 많고 목은 짧고, 거친 곱슬머리는 철삿줄 같고, 아톰 다리를 가진 막내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무기는 무엇일까요?”
없다. 꾹 눌러왔던 막내의 울화통이 기어코 폭죽처럼 터지고 만다. 못난 세상의 외모에 대한 차별이 ‘유전’되는 한 막내의 울화통도 유전될 수밖에 없다.
<육다골대녀>(이애림 감독)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그러나 자신이 대상이 되어보지 않는 한 온전히 이해할 수 없는 차별과 편견을 주제로 꿴 옴니버스 애니메이션 <별별 이야기>의 한 꼭지다. 풍자와 재치가 농익은 5편의 단편이 함께 담겼는데, 그야말로 별별 차별에 관한 ‘유쾌슬픔’ 고발서가 된다.
뒤틀린 ‘우리’를 훌닦지 않는다. 나직이 이야기할 뿐이다. 재미도 만만치 않다. 참여한 이들을 보면 대번에 가늠할 수 있다. 안시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대상(2002년)을 받은 <마리 이야기>의 이성강 감독, 촌철살인의 그림 한 컷으로 국민적 사랑을 받은 <한겨레> 만평가에서 애니메이션학과 교수로 활동하는 박재동씨, <강아지 똥>으로 도쿄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최우수작품상(2003년)을 받은 권오성 감독 등이 이름을 올렸다.
아빠 옆에서 천사처럼 쌔근거리며 잠을 자는 꼬마 아이 ‘바로’(<낮잠>, 유진희 감독). 손가락과 발이 없는 그에게 집만이 아늑한 세상이다. 밖은 오를 수 없는 계단과 뭇사람들의 꼬인 시선으로 가득하다.
맞벌이를 하면서 가사를 도맡은 종숙에게 집은 짐(김준 등 5인, <그 여자네 집>)이다. 설거지 접시는 제 몸뚱어리만큼 거대하다. 종숙은 남편을, 모든 살림살이를 차례로 청소기에 쓸어 담는다. 급기야 집도 담는다. 원근법이 무시된 종숙의 집은 현실의 비현실성을 역설한다.
외국인 노동자를 태우고 다녔던 자전거가 주인을 잃게 된 사연(<자전거 여행>, 이성강)은 애잔하다. 명문대를 못 나온 사람을 덜 진화한 유인원으로 그린 <사람이 되어라>(박재동)는 재기 발랄하면서도 잔향이 길다. 어떤 작품에도 페라페티오(운명의 급속한 반전)가 없다. 현실적이다. 단 하나, 양들에게 ‘왕따’를 당해 자살을 하려던 염소(<동물농장>, 권오성)가 살아난다. 갈등이 해소되는 방식은 의외로 간단하다. 양과 염소 외에 개, 돼지, 닭, 소 등이…. 수묵 담채화처럼 맑고 따뜻한 기운을 전해주는 셀, 드로잉 기법, 캐릭터가 피부에 와닿는 클레이 기법, 동화책을 넘기는 듯한 디지털 컷 아웃기법 등 애니메이션의 모든 기법들이 다양하게 구사된다. <별별…>이 더 옹차 보이는 이유다. 2003년 박찬욱, 임순례 감독 등이 참여해 인권을 주제로 만들었던 극영화 <여섯 개의 시선>에 이어 국가인권위원회가 추진한 두 번째 인권 영화 프로젝트다. 이번에 함께 만든 극영화 <다섯개의 시선>은 연말께 관객을 찾을 예정이다. 23일 개봉. 임인택 기자 imit@hani.co.kr, 사진 동숭아트센터 제공
외국인 노동자를 태우고 다녔던 자전거가 주인을 잃게 된 사연(<자전거 여행>, 이성강)은 애잔하다. 명문대를 못 나온 사람을 덜 진화한 유인원으로 그린 <사람이 되어라>(박재동)는 재기 발랄하면서도 잔향이 길다. 어떤 작품에도 페라페티오(운명의 급속한 반전)가 없다. 현실적이다. 단 하나, 양들에게 ‘왕따’를 당해 자살을 하려던 염소(<동물농장>, 권오성)가 살아난다. 갈등이 해소되는 방식은 의외로 간단하다. 양과 염소 외에 개, 돼지, 닭, 소 등이…. 수묵 담채화처럼 맑고 따뜻한 기운을 전해주는 셀, 드로잉 기법, 캐릭터가 피부에 와닿는 클레이 기법, 동화책을 넘기는 듯한 디지털 컷 아웃기법 등 애니메이션의 모든 기법들이 다양하게 구사된다. <별별…>이 더 옹차 보이는 이유다. 2003년 박찬욱, 임순례 감독 등이 참여해 인권을 주제로 만들었던 극영화 <여섯 개의 시선>에 이어 국가인권위원회가 추진한 두 번째 인권 영화 프로젝트다. 이번에 함께 만든 극영화 <다섯개의 시선>은 연말께 관객을 찾을 예정이다. 23일 개봉. 임인택 기자 imit@hani.co.kr, 사진 동숭아트센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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