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영화·애니

<남한산성> 김지용 촬영감독, 캐머리매지 최고촬영상 수상

등록 2018-11-20 15:29수정 2018-11-20 22:02

<스타 이즌 본><퍼스트맨><로마> 등 할리우드 대작 물리쳐
세계 유일 촬영감독 대상 영화제, 한국 감독으로 첫 쾌거
전 세계 촬영감독들을 대상으로 한 캐머리매지 시상식에서 최고촬영상을 수상한 영화 <남한산성>의 김지용 촬영감독. 씨제이이엔엠 제공.
전 세계 촬영감독들을 대상으로 한 캐머리매지 시상식에서 최고촬영상을 수상한 영화 <남한산성>의 김지용 촬영감독. 씨제이이엔엠 제공.
영화 <남한산성> 김지용 촬영감독이 한국 최초로 전 세계 촬영감독들을 대상으로 한 캐머리매지 시상식에서 최고촬영상을 수상했다.

<남한산성>의 투자배급사인 씨제이이앤엠(CJ E&M)에 다르면, 김지용 촬영감독은 지난 17일(현지시각) 폴란드 비드고슈치에서 폐막한 제26회 캐머리매지(Camerimage)국제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캐머리매지는 세계 유일의 촬영감독 대상 영화제로, 그동안 한국작품이 몇 차례 출품되긴 했지만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지용 감독의 수상이 의미 있는 것은 이번 영화제 경쟁부문에는 데이미언 셔젤 감독의 <퍼스트맨>, 브래들리 쿠퍼 감독의 <스타 이즈 본>,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 등 할리우드 대작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쟁쟁한 감독들의 작품 13편이 후보에 올랐기 때문이다. 올해 칸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폴란드 영화 <콜드 워>의 루카스 잘 촬영감독이 은개구리상을 받았으며, 동개구리상은 촬영감독과 일정이 맞지 않아 직접 촬영에 나선 <로마>의 알폰소 쿠아론 감독에게 돌아갔다.

지난해 추석 시즌에 개봉한 <남한산성>은 1636년 병자호란 때 청나라 대군을 피해 인조와 신하들이 남한산성에 고립된 채 보냈던 47일간의 이야기를 그려낸 김훈 감독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이병헌과 김윤식, 두 배우의 연기대결은 물론, 생생한 전투장면과 남한산성을 둘러싼 설경 등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김지용 촬영감독은 <달콤한 인생>(2005)으로 데뷔해 <밀정>(2016) 등에서 김지운 감독과 호흡을 맞췄고, <도가니>(2011)와 <남한산성>으로 황동혁 감독과도 함께 작업했다. 또 다음달 개봉할 <스윙키즈>를 비롯해 김용화 감독이 제작 중인 재난영화 <백두산>(감독 이해준·김병서)도 촬영 중이다. 김 촬영감독은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에서 추천해주지 않았으면 출품이 어려웠을 것이다. 황 감독과 배우, 스태프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