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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영화·애니

분단의 그늘에서…잘못 쏜 탄환같은 인생

등록 2019-05-21 08:44수정 2019-05-27 16:07

[한겨레·CJ문화재단 공동기획]
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 100선
②오발탄
감독 유현목(1961년)
1960년대 한국영화 황금기를 이끈 유현목 감독의 대표작이 <오발탄>이라는 것을 부인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여러차례 한국영화 최고 걸작에 선정된 바 있는 이 영화는 월남 작가 이범선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4·19혁명 발발 직전에 기획되었지만 동인 프로덕션을 구성해 어렵게 제작되었고 국제극장에서 개봉했지만 5·16 군부 쿠데타가 일어나면서 곧 상영금지 영화가 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여섯군데 화면을 삭제하거나 단축하는 것을 조건으로 재개봉된 영화는 샌프란시스코영화제에 출품되었고 그것이 현재 남아 있는 영화가 된 셈이다.

영화 ‘오발탄’의 주인공 철호는 잇따라 찾아온 불행한 사건에 혼란에 빠져 방향감각을 상실한다. 택시를 타고 횡설수설하던 철호가 피를 흘리며 쓰러지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
영화 ‘오발탄’의 주인공 철호는 잇따라 찾아온 불행한 사건에 혼란에 빠져 방향감각을 상실한다. 택시를 타고 횡설수설하던 철호가 피를 흘리며 쓰러지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

뿌리 없는 월남민으로서 한 가족의 각기 다른 굴절된 삶의 양태를 통해 시대를 증언하는 영화의 주 무대인 서울의 해방촌으로 향하는 골목길은 전쟁과 근대의 그늘이 만든 빈곤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표현주의적 구성에 기초하면서도 리얼리즘적 정신을 구현하고, 모더니티의 흔적까지 경유한 <오발탄>은 전후 서울이라는 공간이 지니는 의미를 탐색한다. 1960년대로 진입하는 한국 사회의 풍경을 비판적으로 보여주는 이 영화는 몽타주와 표현주의, 서구 모더니즘에서 할리우드 갱스터 장르의 관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오발탄’ 포스터
‘오발탄’ 포스터
‘양공주’(미군 상대 성매매 여성)가 된 여동생, 은행 강도가 되어 쫓기는 동생 영호(최무룡 분), 그리고 아내의 죽음을 잇달아 겪은 철호(김진규 분)는 한꺼번에 이를 두개나 뽑고 과도한 출혈로 쓰러져가면서 택시 안에서 “아들 구실, 남편 구실, 애비 구실, 형 구실, 오빠 구실, 또 계리사 사무실 서기 구실. 해야 할 구실이 너무 많구나”라며 자책하고 자학한다. ‘가자’를 외쳐대는 실성한 노모나 택시를 타고 어디로 갈지 결정하지 못한 채 스스로를 ‘오발탄’이라 중얼거리는 주인공의 모습은 현실의 방향감각을 상실한 시대의 무력감과 좌절을 우울하게 보여주었다.

변재란/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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