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한국의 모노크롬전’에 참석한 작가들. 왼쪽부터 서승원, 박서보, 김창열, 작고한 이승조씨의 부인 고정자씨, 최명영씨.
단색작가 9인 뜻깊은 중국전시
독립 큐레이터 조순천씨 엮어
독립 큐레이터 조순천씨 엮어
지난 20일 오후 중국 상하이의 문화 거리인 진타구 모간산루. 이 거리 한구석의 웰 사이드 갤러리에 여러 국적의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한국 샘터화랑의 상하이 지점인 이 화랑에서 이날 개막한 ‘한국의 모노크롬전’을 보려는 행렬이었다. 소개 작가는 모두 9명. 김창열, 박서보, 하종현, 정창섭, 최명영, 서승원, 이강소, 이승조, 김태호씨의 단색 그림(모노크롬 )들이다.
한국 원로 및 중견 추상화가들의 작품이 이렇게 집단적으로 중국에 소개되기는 처음이라고 한다. 자신들의 작품 앞에 선 김창열, 박서보, 최명영, 서승원씨는 상기된 표정이었고, 작고 작가 이승조의 작품을 설명한 부인 고정자씨는 끝내 울먹였다.
전시장의 작가들 사이에는 유모차를 밀고 온 아이 엄마가 끼어 있었다. 전시를 성사시킨 주역 조순천(41)씨다. 그는 뉴욕에서 활동하는 독립 큐레이터이자 미국 아술린출판사의 아시아 쪽 브랜드 파트너다. 그는 지난해 11월 아술린에서 이들 9명의 작가를 소개하는 책자 <자연의 색-한국의 모노크롬 아트>를 낸 바 있다. 아술린은 수집가들이 선호하는 고급스런 내용과 장정의 책을 내는 출판사로 반스앤노블스, 고급 백화점, 부티크 등을 판매망으로 갖고 있다.
“아술린의 보급망을 통해 한국 작가들을 널리 알리고 싶었어요. 책을 아무리 잘 만들어도 보급이 안되면 소용이 없잖아요. 미국의 미술관급 전시를 추진하기 위한 포트폴리오이기도 합니다.”
조씨는 한 가지 방식에 집중한 국내 작가군에 주목했다. 예컨대 물방울(김창열), 선 긋기(박서보, 서승원, 이승조), 물감 밀어내기(하종현), 격자(김태호), 캘리그래피(이강소), 사각형(최명영) 등 근원적인 것에 오랫동안 ‘올인’해 온 작가들이다. 이들은 전통 모노크롬 회화인 수묵화에서 한지, 서예, 여백 등의 요소를 끌어 와 서양 추상화와 접목시키면서 자연과의 합일을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시대적으로는 대부분 전 세대의 앵포르멜, 추상표현주의 유산에 도전해 근본적 조형 질서로의 회귀를 지향했다. 참여 작가들은 상당수가 1960~70년대 국내 화단을 움직였던 작가모임인 ‘오리진’ ‘한국아방가르드협회’ 등의 핵심 멤버들이기도 했다.
“와이비에이(yBA:세계적 명성을 얻은 영국의 소장 작가들) 작가들도 알고 보면 가고시안(미국의 세계적 화랑)이 만든 작가들이에요. 우리 작가들도 그렇게 되지 말란 법 있나요? 정부가 못하면 저라도 나서서 우리나라를 문화 강국으로 만들고 싶어요.”
조씨는 미국의 경제전문 방송인 <블룸버그>와 최근 인터뷰를 마쳤으며 뉴욕 맨해튼의 유명 미술관에서도 전시하자는 요청이 들어왔다고 전했다.
상하이/임종업 선임기자 blitz@hani.co.kr
상하이/임종업 선임기자 blitz@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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