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대신 모바일로 발행된 영수증을 보고 있는 에스케이(SK)텔레콤 고객. 에스케이텔레콤 제공
에스케이(SK)텔레콤이 이달부터 고객에게 발행하던 종이 영수증을 모바일 영수증으로 바꾼다고 11일 밝혔다.
그동안 에스케이텔레콤은 고객이 대리점과 지점을 방문해 직접 요금을 납부할 경우 종이 영수증을 발행해왔다. 그러나 최근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 등 이에스지(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차원에서 모바일 영수증을 도입하기로 했다.
모바일 영수증 발행으로 연간 50여톤 규모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30년산 나무 1300여 그루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회사 쪽 설명이다. 모바일 영수증은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대리점과 지점에서 요금을 직접 납부하면 문자메시지로 발행된다. 다만, 고객이 종이 영수증 발행을 원할 경우엔 발급 가능하다.
앞서 에스케이텔레콤은 지난 2011년 10월부터 고객센터를 통해 요금을 납부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메일 영수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전자 영수증 보급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기윤 에스케이텔레콤 고객가치혁신실장은 “에스케이텔레콤은 앞으로 일반 고객 대상은 물론, 법인 및 사물인터넷(IoT) 고객 관련 영수증도 지속적으로 전자화하는 등 이에스지 경영 실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담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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