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토끼소주’ 이어 ‘소주 한 잔’
이마트24 ‘화요’이어 ‘일품소주’‘이강주29’
지에스25 박재범과 손잡고 ‘원소주’ 판매
오티티 왓챠 ‘좋좋소’ 나온 ‘빡치주’ 2종
“홈술 문화에 야외활동 증가로 판매량↑”
이마트24 ‘화요’이어 ‘일품소주’‘이강주29’
지에스25 박재범과 손잡고 ‘원소주’ 판매
오티티 왓챠 ‘좋좋소’ 나온 ‘빡치주’ 2종
“홈술 문화에 야외활동 증가로 판매량↑”
올 여름은 소주의 계절이 될 수 있을까?
일반 소주에 견줘 가격은 비싸지만, 깔끔한 끝 맛에 고소한 쌀 향이 특징인 ‘프리미엄 소주’가 주류시장을 둘러싸고 뜨거운 여름을 달굴 예정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잦아들고 ‘홈술’과 ‘혼술’에 익숙했던 2030이 캠핑이나 여행, 모임 등 야외활동에 눈을 돌리면서 늘어난 수요를 프리미엄 소주로 돌려 성수기 주류시장의 판도를 바꾸겠다는 것이 업체들의 계획이다.
편의점 4사가 앞장 서 개척한 ‘프리미엄 소주 시장’에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오티티·OTT)까지 가세했다. 왓챠는 자사 오리지널 드라마 <좋좋소>의 에피소드에서 착안한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빡치주’와 ‘개빡치주’를 8일 출시했다.
빡치주와 개빡치주는 <좋좋소> 시즌5의 4화에서 본격적으로 주류 사업에 뛰어든 정승네트워크 직원들이 소주 브랜딩을 기획하는 장면에서 실제로 언급된 술이다. 전통주 전문기업 술샘 양조장과 협업해 만든 술로, 100% 국내산 햅쌀로 만든 전통 증류식 소주라는 점을 강조한다. 적당한 단맛과 진한 누룩향에 산뜻한 과일향이 끝 맛으로 번져 목 넘김이 좋다는 설명이다. 도수는 각각 25도와 40도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언어유희를 활용한 재치있고 기발한 소주로 방영 당시 화제를 모았다”며 “탄탄한 팬덤을 보유한 <좋좋소> 감상 경험과 즐거움을 확장해 실제 제품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왓챠는 <좋좋소 시리즈> 주인공 조충범 역을 맡은 배우 남현우를 제품 모델로 내세웠다. 빡치주와 개빡치주는 주류 픽업 서비스 ‘데일리샷’을 통해서 단독 판매된다. 데일리샷 앱을 통해 결제하고 제주를 포함한 전국 약 1100여곳 픽업 매장 중 원하는 곳에서 찾으면 된다.
지에스(GS)25는 7월부터 가수 박재범 소주 ‘원소주 스피릿’을 단독으로 판매한다. 오리지널 원소주의 경우, 지난 2월 출시 이후 ‘오픈런’ 열풍을 일으키며 매진 사례를 빚었다. 편의점 4사의 러브콜을 받은 박재범 쪽이 지에스25와 단독 계약을 통해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와 오프라인에서 동시 판매를 하기로 했다.
세븐일레븐도 ‘프리미엄 소주’ 경쟁에 가세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24일부터 뉴욕에서 온 한국식 전통주 ‘토끼소주’ 판매를 시작했다. ‘미국인이 만든 한국 전통 소주’로 입소문을 탄 이 제품은 온라인 판매로 이미 많은 소비자의 호응을 얻었다. 세븐일레븐은 이어 7월 임창정 히트곡 제목을 딴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소주 한 잔’도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증류식 소주 ‘화요’를 판매했던 이마트24 역시 올해 ‘일품진로’와 ‘이강주29’까지 3종으로 프리미엄 소주 판매를 확대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프리미엄 소주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이마트 주류판매 전문점 강동이시티(ECT)점에서는 토끼소주를 포함해 프리미엄 소주 판매를 8종까지 늘렸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앞으로도 프리미엄 소주 판매량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최근 편의점 증류식 소주 판매량은 상승세다. 지난달 기준으로 이마트24에서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132% 증가했고, 세븐일레븐은 100%, 씨유는 71.8%, 지에스25는 38%의 판매 신장률을 기록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로 정착된 홈술·혼술 문화에 더해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주류판매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올해 들어 인기가 높아진 프리미엄 소주 판매량이 주류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토종 오티티 왓챠는 8일 자사 오리지널 프로그램 ‘좋좋소’에 나온 ‘빡치주’와 ‘개빡치주’를 출시했다. 왓챠 제공

지에스25는 가수 박재범과 손잡고 편의점 판매용으로 ‘원소주 스피릿’을 다음 달 출시한다. 지에스25 제공

세븐일레븐이 지난달 24일부터 판매 중인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토끼소주’. 세븐일레븐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